57곳 중 27곳 고객 만족도 평가 50점…21곳은 필수 서비스 교육 참석 0번
한국관광공사가 운영하는 호텔체인 브랜드 ‘베니키아’ 5곳 중 1곳이 함량 미달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가맹호텔 전체 평균 점수는 70점에 못 미쳤고, 반드시 이수해야 할 서비스 교육에 한 번도 참석하지 않은 호텔이 전체 57곳 가운데 21곳이나 됐다.BPI는 가맹호텔 서비스 품질 향상과 경쟁력 강화를 위해 해마다 암행 모니터링, 고객 만족도, 서비스 교육, 사업 참여도 등 항목별로 평가해 3년간 2회 이상 60점에 못 미치면 자동 퇴출되는 제도다.
세부 항목별로는 고객 만족도 평가가 50점 수준인 곳이 27곳, 가맹호텔 종사원들이 반드시 이수해야 할 서비스 교육에 한 번도 참여하지 않은 호텔도 21곳이나 됐다. 관광공사가 호텔을 대상으로 각종 프로모션과 이벤트, 공동구매를 했지만 한 번도 참여하지 않거나 저조한 호텔이 26곳이나 됐다.
특히 올해에만 무려 10개 호텔이 베니키아 체인에서 자진 탈퇴하는 등 부실한 관리 실태를 드러냈다. 한국관광공사는 앞서 ‘한국 대표 비즈니스 체인호텔 브랜드로 성장시키겠다’며 올해까지 모두 130억원을 투자했다.
김기중 기자 gjkim@seoul.co.kr
2018-10-10 12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