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백래시’에 검열이 작동했나… 페미 토론 영상 비공개 논란

‘백래시’에 검열이 작동했나… 페미 토론 영상 비공개 논란

이슬기 기자
입력 2022-01-03 22:36
업데이트 2022-01-04 03: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고양시 채널에 토크쇼 공개 불발
민우회 “市, 예민한 부분 민원 우려”
市 “방역 수칙·음향 문제로 검토”

경기 고양시가 다양한 가족 구성을 주제로 토론한 행사를 비공개한 것을 두고 ‘페미니즘에 대한 검열’이라는 비판이 일고 있다.

3일 고양여성민우회 등에 따르면 지난달 14일 고양여성네트워크 ‘공감’의 일환으로 CGV 일산점에서 토크쇼 ‘다양한 가족, 공동체를 상상하다’가 열렸다. 2014년 고양시의 ‘여성친화도시’ 슬로건 출범과 함께 구성된 ‘공감’은 각 분야를 대표하는 여성 리더들로 구성된 민관 거버넌스다.

토크쇼에서는 이성애 결혼 중심 사회에서 오는 차별과 혈연 가족을 넘어선 공동체 구성, 생활동반자법과 차별금지법 제정 등을 논했다. 패널로 비혼 지향 공동체 공덕동하우스의 홍주은씨, 강한별 에미프 공동대표, 나영정 가족구성권연구소 연구위원, 정민경 나들목교회 시민사회팀장이 참석했다.

토크쇼는 고양시 공식 유튜브 채널 ‘고양TV’를 통해 영상 편집본이 공개될 예정이었으나 불발됐다. 민우회는 고양시가 비공개 사유의 하나로 “커밍아웃, 비혼주의 등 예민한 부분에 대한 민원이 예상된다”는 점을 꼽았다고 주장했다.

민우회 관계자는 “방역 수칙 위반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다기에 단체 차원의 공유를 위해 따로 보내줄 것을 부탁했지만 그마저도 거부했다”며 “고양시가 성평등 기본조례를 제정한 이후 이를 ‘양성평등’으로 바꾸라는 보수 기독교계의 민원을 받으며 이를 의식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고양시청 관계자는 3일 서울신문과의 통화에서 “내용 문제는 아니고 방역 수칙과 음향에 관한 부분 때문에 내부 검토 중”이라며 “4일 민우회와 논의해 (영상 공개 여부를) 최종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페미니즘 행사에 ‘백래시’(반발 심리나 행동)가 작동하는 경우가 종종 드러난다. 한동대는 2017년 임옥희 여성문화이론연구소 이사 등을 초청해 페미니즘 강연을 연 학생에게 징계 처분을 내렸다가 2020년 대구지법 포항지원으로부터 징계 무효 판결을 받았다. 지난해 5월 포항공대 총여학생회는 하예나 전 디지털성범죄아웃 대표를 강연에 초청했다가 일부 남학생들의 반발에 무산됐다. 임 이사는 “과잉대표된 일부 ‘이대남’, 보수 기독교계의 인식에 정부가 따라간 결과”라고 말했다.
이슬기 기자
2022-01-04 1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