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장애학부모단체, “사립학교에 특수학급 설치 반대는 차별” 인권위 진정

장애학부모단체, “사립학교에 특수학급 설치 반대는 차별” 인권위 진정

곽소영 기자
곽소영 기자
입력 2022-01-04 17:53
업데이트 2022-01-04 17: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장애인부모연대 등 학부모 단체
“장애학생도 집 근처 학교 다녀야”
장애인·비장애인 통합교육 이뤄져야
졸업 후 지역사회에서 함께 살 수 있어
이미지 확대
전국장애인부모연대 등 장애인 자녀를 둔 학부모단체가 4일 오전 서울 종로구 청와대 사랑채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장애인과 비장애인의 통합교육을 요구하고 있다. 곽소영 기자
전국장애인부모연대 등 장애인 자녀를 둔 학부모단체가 4일 오전 서울 종로구 청와대 사랑채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장애인과 비장애인의 통합교육을 요구하고 있다.
곽소영 기자
장애학생 자녀를 둔 학부모 단체가 “서울교육청의 특수학급 설치 계획을 반대하는 사립학교의 행위는 교육권 침해이자 장애인 차별”이라며 4일 국가인권위원회에 진정을 제기했다.

서울교육청은 이달 중 서울 지역 고등학교에 특수학급을 확대 설치하겠다고 입장을 밝힌 바 있는데, 특수학급 설치가 가배정된 일부 학교는 협의 부족 등을 이유로 반발하고 있다. 현재 서울의 고등학교 중 특수학급이 설치된 학교는 95개교이고, 이 중 사립학교는 11개교(11.6%)에 불과하다.

전국장애인부모연대 등 학부모 단체는 이날 인권위에 진정서를 제출하기 전 청와대 사랑채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특수학급 설치를 위해 계속 싸울 것이라고 했다. ‘여전히 특수학급 설치가 어렵습니다’라고 쓰인 현수막을 든 20여명의 학부모들 손이 빨갛게 얼어붙었지만 아랑곳하지 않고 목소리를 높였다.

박혜영 통합교육학부모협의회장은 “비장애인인 둘째가 ‘왜 언니는 우리 학교에 못 와?’라고 물었을 때 엄마인 제가 ‘언니는 장애인이니까’라고 차마 대답할 수가 없었다”고 했다.

윤종술 전국장애인부모연대 대표는 “자폐 장애를 가진 27살 제 아이는 현재 병원에서 근무를 하며 인생에서 가장 즐거운 시기를 보내고 있다”면서 “학창 시절 특수학급에서 교육받으며 졸업 이후 지역사회에서 살아갈 준비를 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방세라 정치하는 엄마들 활동가는 “특수 교육을 받아야 하는 제 아이는 2년 후 걸어서 10분 거리의 사립고등학교에 갈 수 없고 더 먼 국립고에 진학해야 한다”면서 “특수학교라는 분리된 공간이 아니라 같은 교실에서 장애 학생과 비장애 학생이 함께 교육받고 친구가 될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곽소영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