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하늘나라서 제자가 보낸 장학금 기리는 추모공간 만든 스승

하늘나라서 제자가 보낸 장학금 기리는 추모공간 만든 스승

남인우 기자
남인우 기자
입력 2022-01-07 11:35
업데이트 2022-01-07 12: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청주 금천고 김명철 교장 7일 교내에 명예의 전당 문 열어, 2000년 졸업한 백귀보씨 해병대서 순직, 어머니, 백씨 연금 등 5000만원 장학금 기부

이미지 확대
7일 청주 금천고에 마련된 명예의 전당. 충북도교육청 제공.
7일 청주 금천고에 마련된 명예의 전당. 충북도교육청 제공.
하늘나라에서 제자가 보낸 장학금의 숭고한 뜻을 기리기 위해 스승이 추모공간을 만들어 감동을 주고 있다.

충북 청주 금천고등학교는 7일 오전 학교 로비에서 명예의 전당 기념식을 가졌다.

이곳에는 스승과 제자의 감동적인 스토리가 녹아있다. 주인공은 고(故) 백귀보씨와 김명철 교장이다. 금천고에는 ‘백귀보 장학금’이 있다. 사제 간 약속을 지키기 위해 해병대에 입대했다가 사망한 백씨의 어머니가 기탁한 5000만원으로 운영되는 장학금이다.

백씨는 1997년 3월 금천고에 입학해 3학년 때 김명철 교사를 담임으로 만나 사제인연을 맺었다. 부모님이 사업차 미국에 거주할 당시 태어난 백씨는 20살이 가까워 지자 국적을 선택해야 하는 고민에 빠졌다. 그는 미국을 택하면 병역회피 비난을 받을까 고민된다며 걱정을 김 교사에게 털어놨다. 함께 이로운 세상을 위해 ‘공부해서 남주자’라는 급훈을 내세웠던 김 교사는 “미국 국적을 취득하고 대한의 남자로서 군에 입대하면 된다”고 조언했다. 백씨는 “꼭 그렇게 하겠다”고 약속했다.

미국 국적을 취득한 백씨는 어머니 반대를 무릅쓰고 해병대 입대를 위해 2004년 한국을 찾았다. 미국에서 다니던 대학을 휴학하고 5년이 지난 25살이었다. 더 나이가 들기 전에 스승과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서였다.

백씨는 그해 3월 해병대에 입대했으나 안타깝게도 폐렴으로 사망해 대전 국립현충원에 안장됐다. 아들을 가슴에 품은 백씨 어머니는 김 교사를 원망했다. 매년 6월 6일 아들을 보기 위해 현충원을 찾으며 마음을 달랬는데, 그때마다 묘비 앞에 생화가 놓여 있었다. 김 교사가 10년이 넘도록 매년 현충일에 갖다놓은 꽃이었다.

이를 알게 된 어머니는 2015년 5월 청주 서경중 교감으로 재직 중인 김명철 교사를 만나 5000만원을 내놓았다. 아들 앞으로 나온 국가 위로금과 유공 연금을 모은 돈이다. 장학금을 기탁하면서 김 교사에 대한 원망도 내려놓았다. 김 교사는 어머니와 함께 금천고를 찾아 전액을 장학금으로 기부했다. 이후 매년 8∼9명에게 50만원씩 장학금이 지급됐다. 지난해 8월 금천고로 부임한 김 교장은 교내에 백씨를 기억하는 명예의 전당을 만들기로 했다. 이 소식을 들은 백씨 동기들인 금천고 10회 졸업생들은 500만원을 기탁하는 등 명예의 전당 조성에 힘을 보탰다. 명예의 전당 기념식날 100번째 장학금이 전달됐다.

김 교장은 “명예의 전당은 정의롭고 성실하며,공부해서 남주는 인재양성의 첫 시작점”이라며 “금천고의 과거와 미래를 위해 공헌하신 분들의 사랑과 정성을 영원히 기억하는 장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명예의 전당에는 백귀보 장학금 기념패와 금천고 졸업생들의 트로피와 상패, 2008년부터 금천고 교직원이 운영해 온 금천고 교직원장학회 명패가 전시됐다. 금천고 교직원장학회가 지금까지 기부한 장학금은 8000만원에 이른다.
청주 남인우 기자 niw7263@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