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엄격한 기존 K-방역, 오미크론에 부적절”…중앙임상위원장 지적

“엄격한 기존 K-방역, 오미크론에 부적절”…중앙임상위원장 지적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22-01-12 12:13
업데이트 2022-01-12 12: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오명돈 교수, 기자회견 전 보도자료 발표
오미크론의 높은 전염력·낮은 중증도 특성
“대유행 감당못해…동네병원서도 진료해야”

이미지 확대
오명돈 중앙임상위원장. 연합뉴스
오명돈 중앙임상위원장.
연합뉴스
기존의 엄격한 방역체계와 제한적인 의료 대응체계로는 코로나19 새 변이인 오미크론의 대유행을 감당할 수 없다는 의견을 오명돈 신종감염병 중앙임상위원회 위원장이 12일 발표했다.

오미크론의 높은 전염력에 따른 감염 급증과 상대적으로 낮은 중증도를 감안해 현행 전담 의료체계 대신 동네 병원 등 전체 의료기관이 코로나19 환자 진료에 동참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오명돈 “오미크론 대유행 땐 일상진료 마비 우려”
서울대 감염내과 교수인 오 위원장은 이날 국립중앙의료원에서 기자회견을 열기에 앞서 배포한 자료에서 “오미크론은 델타 바이러스와 확연히 다르다”며 “방역은 피해 최소화와 사회 기능 유지를 목표로 해야 한다”며 이런 의견을 밝혔다.

오 위원장은 남아프리카공화국과 캐나다 등지에서 드러난 환자 중증도를 비교하며 오미크론이 델타와 확연히 다르다고 설명했다.

오 위원장이 제시한 자료에 따르면 남아프리카공화국 델타 환자보다 오미크론 환자의 입원 기간이 짧았다. 캐나다와 영국에서는 환자의 중증도도 낮게 나타났다.

오 위원장은 또 공공은 코로나19 진료를 담당하고 민간은 비(非)코로나19 진료를 맡는 현 체제에 한계가 있다고 지적하면서 “전체 의료기관이 (코로나19) 환자 진료에 동참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오 교수는 ‘단계적 일상회복 1단계의 교훈’이라는 제목의 자료를 제시하면서 코로나19 진료로 인해 비(非) 코로나19 진료에 부수적 피해가 있다고 분석했다.

아울러 오미크론 대유행 시기에는 일상 진료가 마비될 가능성이 있다고 우려했다.

정부가 코로나19 증상 발생 20일이 지난 중증병상 환자에 대해 전원 명령을 내린 사례에 대해 오 위원장은 개별 환자 위주로 돌아가는 의료 현장과 괴리가 있었다고 비판했다.

그는 “의료현장·환자·국민은 평상시 의료를 요구한다”며 “(현 체제는) 비상·위기 시 의료 대응 준비가 안 돼 있다”고 비판했다.

오 교수는 “K-방역은 코로나19 초기에는 적절했으나 백신 접종 이후에는 부적절하다”며 “방역의 벽을 낮추고 일상 진료를 회복해야 한다”고 거듭 주장했다.

미국서도 “오미크론 폭증, 병원과 필수서비스 작동에 초점”
재닛 우드콕 미 식품의약국(FDA) 국장대행
재닛 우드콕 미 식품의약국(FDA) 국장대행 AFP 연합뉴스
이같은 주장은 최근 미국에서도 비슷하게 제기됐다.

재닛 우드콕 미 식품의약국(FDA) 국장대행은 11일(현지시간) 상원 청문회에 출석해 현재 상황을 보면 대부분의 사람이 코로나19에 걸릴 것 같다면서 이제 초점은 병원과 필수 서비스가 작동하도록 하는 것에 맞춰져야 한다고 말했다.

우드콕 국장대행은 미국의 코로나19 전략을 바꿀 때가 됐느냐는 질의에 “지금은 이 변이가 우리 국민을 휩쓰는 가운데 우리가 병원과 다른 필수 서비스가 계속 가동되게 하는 데 초점을 맞출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그는 “지금 당장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는지 파악하기 어렵지만 ‘대부분의 사람이 코로나19에 걸린다’는 것”이라며 “우리가 해야 할 일은 이게 진행되는 동안 병원이 계속 작동하고 교통이나 다른 필수 서비스가 차질이 생기지 않도록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앤서니 파우치 미 국립알레르기·전염병연구소(NIAID) 소장
앤서니 파우치 미 국립알레르기·전염병연구소(NIAID) 소장 AFP 연합뉴스
전염병 전문가인 앤서니 파우치 국립알레르기·전염병연구소(NIAID) 소장 역시 팬데믹(전염병의 세계적 대유행)이 새로운 국면에 접어들었느냐는 질문을 받고 “특출하고 전례 없는 전염 효율성을 가진 오미크론이 궁극적으로 거의 모든 사람을 찾아갈 것이라고 생각한다”면서 “심각한 질환을 일으키는 전염의 수준을 충분히 낮춰서 우리가 이 전염병을 끌어안을 수 있게 하는 것, 즉 공존하는 법을 배우자는 것에 아마도 접근하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백신 미접종자와 고위험군 등) 일부 예외를 제외하면 입원하거나 사망하지 않는다는 면에서 상당히 잘 지낼 가능성이 높다”고 밝혔다.
신진호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