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외국인 접종 끌어올린다...부산, 외국인 위탁의료기관 4곳 운영

외국인 접종 끌어올린다...부산, 외국인 위탁의료기관 4곳 운영

김정한 기자
입력 2022-02-07 13:52
업데이트 2022-02-07 14: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부산시는 외국인 근로자, 유학생 등이 많은 금정구, 강서구, 사상구 일대에 병·의원 4개소를 외국인 거점 위탁의료기관으로 지정 운영한다고 7일 밝혔다. 외국인 코로나 19 접종률을 높이기 위해서이다. 시는 이들 병원에서 오는 20일까지 외국인을 대상으로 코로나 19 집중 예방접종을 추진한다. 최근 부산에서는 오미코론이 대세로 자리를 잡으면서 코로나19 환자가 크게 늘고 있다. 이로 인해 외국인 확진 자 비중도 함께 늘어나고 있다. 하지만, 외국인 3차 백신 접종률은 지난 3일 기준 35.0%로 나타났다. 이는 18세 이상 3차 접종률이 59.7%에 비해 다소 저조한 실정이다.
부산시청사 전경<부산시 제공>
부산시청사 전경<부산시 제공>
시는 이에 따라 외국인 근로자 밀집지역인 강서구 녹산산업단지, 사상구 사상공단 인근과 외국인 유학생이 많이 다수 거주하는 금정구 부산대학교 인근에 거점 위탁의료기관을 지정해 외국인의 백신 접종을 독려하기로 했다. 시는 담당 보건소와 외국인 관계기관 협의를 통해 산업단지 인근에 있는 의료기관 중 주말에 운영하는 강서구 갑을녹산병원, 사상구 예인의원, 금정구 이비인후과의원·최 내과의원 등을 각각 외국인 거점 위탁의료기관으로 지정했다. 오는 20일까지 2주간 시범운영하며, 운영 결과에 따라 확대 연장 운영할 예정이다. 언어 문제로 접종에 불편을 겪는 외국인들이 없도록 의료기관 내 영어뿐만 아니라, 베트남어, 미얀마어 등 소수 언어 통역 근로자를 배치하고 13개 언어로 번역된 예진표와 예방접종 안내문을 배부할 예정이다. 담당 보건소와 부산외국인주민지원센터, 지역 내 사업장 및 학교 등 관계기관과 협조해 적극적인 접종 참여를 유도할 계획이다. 등록외국인은 누리집 등을 통해 사전 예약 후 접종이 가능하다. 미등록 외국인은 보건소에서 임시관리번호를 발급받아 전화 예약 또는 접종기관 방문 예약 후 접종받을 수 있다. 국내 단기 체류 외국인은 보건소에서 해외 기본접종력을 등록하고 임시관리번호를 발급받은 후 접종이 가능하다.

부산 김정한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