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오수 검찰총장 “본연 임무 충실히 수행”…자진사퇴 일축

김오수 검찰총장 “본연 임무 충실히 수행”…자진사퇴 일축

이범수 기자
이범수 기자
입력 2022-03-16 10:09
업데이트 2022-03-16 10: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김오수 검찰총장
김오수 검찰총장
권성동 “김 총장이 자신의 거취를 스스로 결정해야 되지 않나 생각”
김오수 검찰총장이 16일 “법과 원칙에 따라 본연 임무를 충실히 수행하겠다”고 밝히며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측에서 나오는 사퇴론을 사실상 거부했다. 전날 윤 당선인 측근인 권성동 국민의힘 의원이 공개적으로 사퇴를 압박한 것에 대한 답변이다.

김 총장은 이날 대변인실을 통해 이같은 입장을 밝혔다.

전날 권 의원은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진행자가 ‘현 검찰총장인 김오수 총장의 임기가 1년 남았다. 어떻게 해야한다고 생각하나’라고 묻자 “김 총장이 자신의 거취를 스스로 결정해야 되지 않나 생각한다”고 밝힌 바 있다.

그러면서 권 의원은 “대장동 백현동 사건 수사에 대해서 지난 번 국정감사에서 걱정하지 마라. 자기를 믿어달라고 했는데 아무런 성과가 없다”고 덧붙였다. 다만 그는 “윤석열 당선인은 무슨 사퇴를 압박하거나 종용하거나 이러진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미지 확대
이야기하는 윤석열과 권성동
이야기하는 윤석열과 권성동 당시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였던 윤석열(오른쪽) 대통령 당선인과와 권성동 의원이 지난해 10월 1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주호영 의원 영입 기자회견을 하기에 앞서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2021.10.17 국회사진기자단
이미지 확대
천정배 전 법무부 장관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천정배 전 법무부 장관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임기 완료한 검찰총장 22명 가운데 8명에 불과
여당은 권 의원의 발언에 반발했다. 최근 더불어민주당에 복당한 천정배 전 법무부 장관도 전날 페이스북에서 “‘윤핵관(윤석열 핵심 관계자)’이 김오수 검찰총장의 사퇴를 압박했다고 한다”며 비판했다. 

그는 “문재인 정권의 검찰총장직 사퇴 압박을 견디어 내어 대통령까지 된 윤석열 당선인 측이 임기 절반도 지나지 않은 검찰총장을 사퇴 시키려 압박하다니, 내가 하면 로맨스고 남이 하면 불륜인 것이냐”고 반문했다.

검찰청법상 검찰총장의 임기는 2년이다. 지난해 6월1일 취임한 김 총장의 임기는 내년 5월 말까지로, 아직 1년 넘게 남아있다.

지난 1988년 검찰총장 임기제가 도입된 이후 임명된 검찰총장은 윤 당선인까지 모두 22명이었다. 이중 임기를 완료한 검찰총장은 8명으로 채 절반이 되지 않는다. 정부가 바뀌는 시점에 임명됐던 역대 총장들로 범위를 좁혀보면 임기를 끝까지 완료한 사례가 없다.
이범수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