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피해자 1000명 만난 박은주 경위 “경찰 단계부터 경제적 지원 필요”

피해자 1000명 만난 박은주 경위 “경찰 단계부터 경제적 지원 필요”

신융아 기자
신융아 기자
입력 2022-03-16 11:20
업데이트 2022-03-16 11: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015년 신설된 피해자 전담경찰관 박은주 경위

피해자 치료비 마련 위해 지역 네트워크 만들기도

이웃 분쟁으로 다친 할머니 손편지에 가장 큰 보람

사회적 취약 계층 많은데 초기 경제적 지원은 한계

“연민의 마음으로 피해자 목소리 듣는 게 우선”

“피해자는 수사 과정에서 자신의 이야기를 잘 들어주고 사건 과정에 대해 상세히 설명해 주는 것만으로도 막연한 불안감을 떨치고 심리적 위안을 얻는 것 같아요.”

광주 서부경찰서 소속 피해자 전담경찰관 박은주(48) 경위는 현장 일선에서 살인이나 방화, 강도 등 강력범죄 피해자나 그 가족을 만나 그들이 상처를 회복하고 실질적인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다리 역할을 한다. 최근에는 광주 현대산업개발 신축아파트 붕괴사고 때 피해 유가족을 한 달 넘게 상담하고 지원했다.
이미지 확대
피해자 전담경찰관 박은주 경위
피해자 전담경찰관 박은주 경위 광주 서부경찰서 박은주 경위는 2015년부터 피해자 전담경찰관으로 일하며 최근까지 1000여명의 피해자를 만나 지원했다. 피해자 지원 업무를 하며 상담 공부를 시작한 박 경위는 “연민의 마음을 갖고 피해자가 바라는 게 어떤 것인지 귀 기울이는 것이 첫번째”라고 말했다. 경찰청 제공
2015년 전담 경찰관 제도가 생기자 곧장 지원한 박 경위는 지금까지 1000명 이상의 피해자를 만나 상담했다. 지난해 말에는 ‘베스트 피해자전담경찰관’에 선정되기도 했다.

박 경위는 16일 “처음에는 피해자 보호가 경찰의 주 업무가 아니라는 인식 때문에 동료 경찰들의 이해나 호응이 부족할 때 가장 힘들었지만 이제는 많이 바뀌었다”면서 “현장에서 사건을 진행할 때 피해자 보호를 세심하게 신경쓰는 것만으로도 경찰에 대한 신뢰가 높아질 수 있다”고 말했다.

피해자 보호 업무의 특성상 업무 범위를 딱 정해 놓기는 쉽지 않다. 박 경위는 전담 경찰관을 맡은 첫해 부부싸움 끝에 집에 불을 지르려던 아버지를 말리다가 크게 화상을 입게 된 20대 여성의 사례를 접하게 됐다고 한다. 박 경위가 지역 사회 기관들과 복지 단체에 연락해 지원 네트워크를 꾸리고 전국과 해외에서까지 성금을 모아 9000만원이 넘는 수술비와 치료비를 마련할 수 있었다.

박 경위는 “피해자 보호 업무의 영역은 어디까지라는 선이 있는 게 아니기 때문에 저희가 할 수 있는 한 피해자에게 필요한 것을 최대한 끌어 모아 도움을 드리고자 한다”고 설명했다.

가장 큰 보람은 피해자가 안정을 되찾고 감사 인사를 전해 올 때다. 박 경위는 “이웃과의 다툼 끝에 허리를 다친 뒤 마음의 상처를 크게 입은 할머니를 1년 가까이 상담하고 이사할 수 있도록 도와드린 적이 있는데 제가 없을 때 손편지를 남기고 가셨더라”면서 “‘아무도 도와주지 않는데 이렇게 해줘서 감사하다. 그 힘으로 살 수 있을 것 같다’는 과분한 말씀에 경찰로서 큰 보람을 느꼈다”고 회상했다.

다만 그는 피해자들이 도움을 가장 필요로 하는 사건 발생 초기에 경제적 지원이 곧바로 이뤄지지 않는 점이 아쉽다고 했다. 

박 경위는 “범죄에 취약한 환경에 놓인 사회적 약자 계층이 피해를 입는 경우가 많은데 치료비나 이전비, 생계비 등 당장 필요한 경제적 지원은 대부분 사건 종료 이후에 진행된다”며 “신속한 피해 회복을 위해선 경찰 수사단계에부터 지원이 이뤄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신융아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