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달 만에 재개된 장애인단체 지하철 시위···“인수위, 이동권 보장하라”

한달 만에 재개된 장애인단체 지하철 시위···“인수위, 이동권 보장하라”

곽소영 기자
곽소영 기자
입력 2022-03-24 14:05
업데이트 2022-03-24 14: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전장연, 지하철 승하차 시위 재개
윤석열 인수위에 이동권 예산 요구
지난달 잠정 중단 후 30일 만
“윤 당선인, 면담하러 나오라”
이미지 확대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회원이 24일 3호선 경복궁역에서 진행된 장애인 이동권 보장을 촉구하는 지하철 승하차 시위에 참여해 예산 확보를 요구하는 피켓을 들고 있다. 곽소영 기자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회원이 24일 3호선 경복궁역에서 진행된 장애인 이동권 보장을 촉구하는 지하철 승하차 시위에 참여해 예산 확보를 요구하는 피켓을 들고 있다.
곽소영 기자
장애인 이동권 보장을 요구하는 장애인 단체의 지하철 승하차 시위가 재개됐다. 지난달 23일 대선 후보에게 장애인 이동권 보장을 촉구하며 출근길 승하차 시위를 잠정 중단한 지 30일 만이다.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 회원과 활동가 20여명은 24일 오전 8시 서울 지하철 3호선 경복궁역에서 23차 ‘출근길 지하철 탑니다’ 시위를 진행했다.

‘장애인 이동권 완전 보장하라’, ‘초스피드 청와대 용산 이전, 초슬로 장애인 권리예산’ 등의 문구가 쓰인 팻말을 목에 건 회원들은 오전 8시 19분부터 12대의 전동휠체어를 타고 일렬로 안국행 열차에 올랐다.

시위 참가자들이 모두 탈 때까지 약 15분간 열차가 멈춰 서 있는 동안 용산경찰서 경비과 소속 경찰과 서울교통공사 직원, 지하철 보안관 등이 비상봉을 들고 분주하게 움직였다. 경복궁역에는 ‘우리 역 현재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의 시위가 있어 지하철 이용에 참고하시길 바란다’는 안내 방송이 반복적으로 울려 퍼졌다.

이 과정에서 전장연 회원과 시민 간 크고 작은 마찰도 발생했다. 3호선 충무로역에서 시위 참가자들이 일제히 하차하면서 열차 출발이 지연되자 한 여성은 “회사 잘리면 당신들이 책임질 거냐”면서 “왜 출근하는 일반 서민 발을 묶고 난리야”라고 고함을 쳤다.

지난달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와 심상정 정의당 후보가 장애인 권리 예산 확보를 약속한 후 전장연은 대통령직 인수위원회에 구체적인 예산 확보안 제출을 요구하며 지하철 승하차 시위를 중단해 왔다.

전날 윤석열 당선인 인수위원회는 정례 브리핑에서 “장애인 차별 철폐를 중점 과제로 다루고 추진할 예정”이라고 발표했지만 전장연은 “구체적 계획이 결여된 말뿐인 답변”이라며 시위를 재개했다.

박경석 전장연 대표는 “이동권을 보장하겠다는 말은 누구나 했던 말이지만 21년간 지켜지지 않았다”며 “오늘부터 매일 지하철을 탈 예정이지만 윤 당선인이 현장에 나온다면 승하차 시위를 멈추고 기다릴 수 있다”고 말했다.

항의하는 시민에게는 “장애인 이동권 보장은 대통령 1명이 할 수 있는 일이 아니라 시민 모두가 함께 해결해야 하는 일”이라며 관심을 촉구했다.
곽소영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