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국립대병원 노조 “코로나 위중증 환자 치료 한계 달했다”

국립대병원 노조 “코로나 위중증 환자 치료 한계 달했다”

박상연 기자
박상연 기자
입력 2022-03-28 15:28
업데이트 2022-03-28 15: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코로나 전담병원 의료체계 붕괴 증언
“공공의료인력 확충 등 개선 시급”
28일 서울 종로구 청와대 사랑채 앞에서 국립대병원 노동조합 공동투쟁 연대체 단체원들이 공동투쟁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2. 3. 28 박윤슬 기자
28일 서울 종로구 청와대 사랑채 앞에서 국립대병원 노동조합 공동투쟁 연대체 단체원들이 공동투쟁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2. 3. 28 박윤슬 기자
국립대병원 의료진들이 코로나19 위중증 환자 치료가 한계에 달했다며 의료진과 환자의 안전을 보장할 수 있는 중장기적인 공공의료 대책 마련을 요구했다.

전국 13개 국립대병원 의료진들이 모인 ‘국립대병원 노동조합 공동투쟁 연대체’는 28일 서울 종로구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립대병원의 의료진 및 의료체계 붕괴를 막기 위해 정부가 현장 실태를 면밀히 파악하고 특단의 조치를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공동대표를 맡고 있는 정재범 보건의료노조 부위원장은 “의료 체계 붕괴 문제는 당장 현실의 문제이기 때문에 청와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진행한다”면서 “국립대병원에서 환자를 안정적으로 치료할 수 있게 의료인력을 증원해 달라”고 말했다. 이어 “전체 의료기관 중 공공의료기관 비중은 10%에 불과한데 코로나19 환자 70%를 감당하고 있다”며 현 공공의료 체계 개편이 시급하다고 덧붙였다.

이들은 열악한 환경에서 치료에 전념하는 의료진들도 코로나19 감염에 그대로 노출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지연 의료연대본부 강원대병원 분회장은 “3년째 이어지는 코로나19가 국민뿐 아니라 의료계 종사자들을 괴롭히고 있다”면서 “일반 병동 간호사들도 코로나19 환자를 돌볼 정도로 제대로 된 감염 방지 매뉴얼 시스템이 없고 병동에서 일하는 간호사 확진도 계속 늘고 있다”고 증언했다. 이어 “의료 최전선이 무너지면 지방 의료도 함께 무너지는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윤태섭 공동대표는 “현장 의료체계 붕괴는 심각한 수준으로 확진된 의료진은 적정 치료 기간 보장받지 못하고 3~5일 만에 출근하는 일이 허다하다”면서 “3년 동안 계속 공공의료 체계 개선을 요구해 온 만큼 속히 공공의료인력 확충 등 해결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립대병원 의료인력 증원 ▲병원 내 감염 확산을 막기 위해 확진된 의료진에게 충분한 치료 기간 보장 ▲차별 없는 감염관리 수당 지급 ▲권역책임의료기관과 70개 지역 책임의료기관 지정·육성 정책 추진을 요구했다.

박상연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