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널뛰는 확진자수, 새 변이 우려...거리두기 해제 가능할까

널뛰는 확진자수, 새 변이 우려...거리두기 해제 가능할까

이현정 기자
이현정 기자
입력 2022-03-29 15:51
업데이트 2022-03-29 15:5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오미크론 감소, 스텔스 오미크론 증가
오미크론 감소, 스텔스 오미크론 증가 28일 오전 서울역 선별진료소에서 시민들이 검사를 기다리고 있다.
이날 정부는 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 유행이 국내에서 11주 만에 감소세로 전환했다고 밝혔다. 국내 스텔스 오미크론 검출률은 지난주 기준 56.3%로, 우세종이 되었다. 2022.3.28 연합뉴스
20만명 아래를 기록했던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29일 다시 30만명대로 올라섰다. 이대로라면 유행의 꼬리가 더 길어질 수 있어 거리두기 조정에 신중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온다.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이날 0시 기준 신규확진자는 34만 7554명이다. 전날(18만 7213명)보다 16만 341명 급증했다. 주말에 감소했던 검사건수가 평일 들어 다시 많아지면서 확진자가 증가한 것이다. 박향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은 “유행이 정점을 지나 감소세로 전환되는 것은 분명하지만, 감소세가 얼마나 크고 빠르게 나타날지는 상황을 지켜봐야 한다”고 말했다.

정부는 다음 달 3일 이후 적용할 거리두기를 완화할 방침이다. 사적모임 허용인원을 현행 8명에서 10명으로 늘리거나 오후 11시까지인 영업시간 제한을 자정까지 연장하는 방안이 거론된다. 두 조치를 동시에 풀 수도 있다. 하지만 이는 거리두기 해제나 마찬가지여서 위험 부담이 적지 않다.

손영래 중수본 사회전략반장은 “일시에 모든 거리두기 조치를 해제하면 유행이 증폭될 가능성이 작지 않다”고 말했다. 다만 그는 “방역 조치를 유지한다고 해도 유행을 억제하기 어렵고, 역으로 방역 조치를 완화해도 종전보다 유행 확산에 미치는 영향이 떨어지는 상황”이라며 “오미크론의 낮은 치명률을 고려할 때 방역 강화 필요성 자체는 떨어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거리두기를 완화해도 큰 영향이 없을 것이란 얘기다. 이달 2·3주차만 해도 1.29였던 감염재생산지수가 1.01까지 떨어져 ‘유행 감소’에 근접한 것도 긍정적 신호다. 이 지수는 확진자 1명이 다른 확진자 몇 명에게 감염을 전파시키는지 나타낸 것으로, 1 이상이면 ‘유행 확산’, 1 미만이면 ‘유행 감소’를 의미한다.

정기석 한림대성심병원 호흡기내과 교수는 “스텔스 오미크론(BA.2) 때문에 환자가 줄지 않고 계속 생기는 것인데, 스텔스 오미크론 검출률이 100%까지 오르면 걸릴 사람은 거의 걸려 더는 추가 확산이 없을 것”이라며 “현 수준의 거리두기를 유지하든 풀고 가든 환자 발생에 큰 차이는 없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반면 방역 긴장을 풀기에 이르다는 의견도 있다. 엄중식 가천대길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통계에 안 잡히는 확진자까지 포함하면 하루 50만~60만명씩 확진자가 발생하고 있다고 본다. 아직 유행이 진정됐다고 보기 어렵다”면서 “진정 단계에 확실히 진입하고 나서 변경했으면 좋겠다. 자꾸 변경해 예측이 어려워질수록 의료 현장은 더 힘들어진다”고 호소했다. 이날 0시 기준 전국 중환자 병상 가동률은 68.2%로 70%대에 육박했다. 현장에서 체감하는 정도는 이미 ‘포화’ 상태다.

5~6월 새로운 변이가 출현해 유행이 반복될 가능성도 제기된다. 김우주 고려대구로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2020년 12월 영국에서 알파 변이가 유행하고 2021년 5월에는 인도에서 델타 변이가, 11월에는 오미크론 변이가 각각 5~6개월 시차를 두고 등장했다”며 “이번에도 또 다른 변이가 올 텐데 전파력, 중증도, 기존 백신과 치료제 무력화 정도가 관건”이라고 말했다. 김 교수는 “다 끝났다며 거리두기를 해제하고 팡파르 울릴 생각만 하지 말고 새로운 변이에 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코로나19 델타 변이와 오미크론 변이가 재조합된 ‘델타크론’ 변이처럼 더 강력한 변이가 올 가능성도 제기된다.
이현정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