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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신문고 등 민원창구에 AI 기술 도입

국민신문고 등 민원창구에 AI 기술 도입

박찬구 기자
입력 2022-04-18 13:48
업데이트 2022-04-18 13: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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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권익위, 올해 국민불편 민원 2000만여건 예상
디지털 신기술로 효율적 민원 해결 취지
국토정보공사와 AI, 3D 공간정보 공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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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현희 국민권익위원회 위원장  연합뉴스
전현희 국민권익위원회 위원장
연합뉴스
올해 정부의 각종 민원 창구에 접수되는 국민불편 민원이 2000만건을 넘길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국민신문고를 비롯한 민원 창구에 디지털 신기술을 활용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기존의 국민신문고에 AI와 메타버스, 클라우드 등을 접목해 민원을 보다 효율적으로 해결한다는 취지에서다.

국민권익위원회는 18일 “지난 한해 동안 1750만여건의 국민 민원을 접수, 처리했으며 올해는 코로나19 등으로 인한 국민불편 민원으로 민원 건수가 더 늘어날 전망”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현재 대표적인 민원 창구로는 국민신문고와 국민생각함, 국민콜 110, 정부합동민원센터가 꼽힌다. 권익위는 이같은 기존 민원 빅데이터 기능에 AI를 활용해 각종 뉴스와 사회관계망 서비스(SNS) 등의 민간 데이터를 분석하고 국민 생명과 안전에 직결된 사안에 대해 위험진단을 예측하는 플랫폼을 운영한다는 방침이다.

일반 국민과 전문가, 공무원이 가상 공간을 통해 각종 민원과 정책과제를 토론하는 공간도 국민신문고에 마련된다. 특히 권익위는 이날 국토정보공사와 인공지능(AI)과 3D 공간정보를 공유해 교통과 안전 등과 관련된 정책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체계를 마련키로 했다. 권익위는 “국민과 전문가, 공무원이 시·공간적 제약을 극복하고 가상 공간에서 만나 민원과 정책과제에 대해 토론하는 소통의 공간을 국민신문고에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세종 박찬구 선임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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