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다리 낀 장애인 위해 전동차 민 시민 30명

다리 낀 장애인 위해 전동차 민 시민 30명

이하영 기자
입력 2022-04-19 22:34
업데이트 2022-04-20 02: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동대입구역 10분 사투 끝 구조

이미지 확대
지난 16일 서울 지하철 3호선 동대입구역에서 지체장애인이 승강장과 열차 사이에 다리를 끼는 사고가 발생해 소방대원들이 응급처치를 하고 있다. 서울중부소방서 제공
지난 16일 서울 지하철 3호선 동대입구역에서 지체장애인이 승강장과 열차 사이에 다리를 끼는 사고가 발생해 소방대원들이 응급처치를 하고 있다.
서울중부소방서 제공
지하철 승강장과 전동차 사이 틈에 다리가 빠진 한 지체장애인을 구하려고 시민 30여명이 한마음으로 열차를 밀어 구조한 사연이 뒤늦게 알려졌다.

19일 서울교통공사 등에 따르면 지난 16일 오후 6시쯤 지하철 3호선 동대입구역에서 전동차에서 하차하려던 지체장애인의 오른쪽 다리가 승강장 사이 틈에 깊게 끼는 사고가 발생했다. 해당 칸 문 가까이에 서 있던 남성 승객들이 사고자의 다리를 빼려 했지만 역부족이었다. 그러자 주변 승객들이 전동차 밖으로 나와 차를 밀기 시작했다. 승객들이 하나둘 움직이자 해당 칸과 옆 칸에 있던 승객들도 속속 나와 사고 현장에 힘을 보탰다. 해당 역에서 근무하던 직원들도 현장에 총출동해 시민들과 함께 구조에 나섰다.

그렇게 시민 30여명이 10여분간 사투를 벌인 끝에 해당 사고자의 다리를 뺄 수 있었다. 현장에 있던 김모씨는 한 언론 인터뷰에서 “처음엔 몇 명의 승객만 전동차를 밀었지만, 점점 시민들이 늘더니 30여명이 함께 구호를 맞추며 도왔다”며 “아비규환인 상황에서도 모두 한뜻으로 최선을 다했다”고 말했다. 이어 “지하철 운행은 지연됐지만, 아직 우리 사회엔 따뜻한 분들이 많다고 느꼈다”고 전했다.

사고자는 곧바로 현장에 출동한 구급대원들에게 인계돼 응급조치를 받았다. 지체장애인인 그는 어릴 적 소아마비를 앓아 체구가 작고 왜소해 좁은 전동차와 승강장 사이 틈에 빠진 것으로 파악됐다.



이하영 기자
2022-04-20 1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