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장애인 단체, 삭발투쟁 이어 1500여명 여의도 행진…보수 장애인단체 맞불도

장애인 단체, 삭발투쟁 이어 1500여명 여의도 행진…보수 장애인단체 맞불도

박상연 기자
박상연, 곽소영 기자
입력 2022-04-20 21:45
업데이트 2022-04-20 21: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장애인의 날 맞아 여의도서 결의대회
경복궁역 삭발투쟁·여의도공원 행진
경찰 바리케이드에 막혀 무력 충돌도
전장연 “대한민국 여전히 불평등”
이미지 확대
장애인의 날이었던 20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에서 열린 ‘420장애인차별철폐 투쟁결의대회’에서 장애인 단체가 장애인탈시설지원법 제정을 요구하며 행진을 하고 있다. 박상연 기자
장애인의 날이었던 20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에서 열린 ‘420장애인차별철폐 투쟁결의대회’에서 장애인 단체가 장애인탈시설지원법 제정을 요구하며 행진을 하고 있다.
박상연 기자
장애인 이동권 등 권리 보장을 요구해온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가 장애인의 날인 20일 서울 여의도공원 앞 도로를 점거하는 시위를 벌였다.

전장연은 이날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이룸센터 앞에서 결의대회를 마친 뒤 오후 5시 40분부터 대열을 갖춰 여의도역을 향해 행진했다. 주최측 추산 1500명의 행진 참가자는 여의도공원을 가로질러 약 800m의 차도를 행진하다 여의도역 2번 출구 앞에서 경찰의 바리케이드에 막혀 3번 출구 앞으로 선회했다.
이미지 확대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등 장애인 단체들이 20일 여의도공원 앞 도로를 행진하며 장애인 차별 철폐를 상징하는 인형을 지탱하고 있다. 이날 여의도 이룸센터 앞에서 시작된 행진은 여의도역 2번 출구 앞에서 선회하는 경로로 진행됐다. 곽소영 기자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등 장애인 단체들이 20일 여의도공원 앞 도로를 행진하며 장애인 차별 철폐를 상징하는 인형을 지탱하고 있다. 이날 여의도 이룸센터 앞에서 시작된 행진은 여의도역 2번 출구 앞에서 선회하는 경로로 진행됐다.
곽소영 기자
휠체어를 탄 시위대의 이동 속도가 도로 환경 등으로 다소 지체되자 교통을 통제하던 경찰은 “여러분의 권리만큼 타인의 권리도 중요하니 신속하고 안전하게 이동해달라”고 수차례 방송했다. 시위대 이동 경로를 경찰이 방패로 막는 과정에서 양측간 충돌이 벌어지기도 했다.

충돌 직후 여의도공원 사거리에서 박경석 전장연 대표를 비롯한 참가자들의 발언이 이어지며 1시간 동안 9개 차로가 통제됐다. 박 대표는 “우리가 투쟁하는 이유는 장애인의 존재가 지역사회에서 잊히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라며 “대한민국은 여전히 불평등한 나라”라고 비판했다.

경찰은 세 차례에 걸쳐 해산 명령을 내렸지만 시위대는 해산하지 않고 도로 점거를 지속하다 일부 시민들로부터 항의를 받기도 했다.
이미지 확대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등 장애인 단체 회원이 20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공원 앞 사거리에서 행진을 막는 경찰과 대치하고 있다. 이날 시위대의 이동 경로를 경찰이 막는 과정에서 시위대와 경찰 간 무력 충돌이 발생하기도 했다. 곽소영 기자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등 장애인 단체 회원이 20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공원 앞 사거리에서 행진을 막는 경찰과 대치하고 있다. 이날 시위대의 이동 경로를 경찰이 막는 과정에서 시위대와 경찰 간 무력 충돌이 발생하기도 했다.
곽소영 기자
전장연은 당초 결의대회를 끝낸 뒤 참가자 중 500명 이상이 여의도역에서 광화문역 방향으로 이동할 것이라고 밝혀 퇴근길 지하철 지연 운행이 예상됐으나 큰 혼잡은 없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전장연은 이날 오전 종로구 지하철 3호선 경복궁역 승강장에서 삭발 결의식을 갖고 “21년째 장애인의 기본 권리를 보장해달라고 외쳤지만 관련 예산은 제대로 확보되지 않았다”면서 “인수위 브리핑에서도 장애인 권리 예산 관련해선 구체적 답변을 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인수위는 전날 브리핑을 통해 ▲장애인 개인 예산제 ▲2023년부터 모든 시내버스를 저상버스로 의무 교체 ▲2027년까지 장애인 콜택시 100% 도입 등 정책을 발표했다.

21일 오전 7시부터는 3호선 경복궁역, 2호선 시청역, 5호선 광화문역에서 출근길 지하철 시위가 동시에 열린다. 인수위 측의 답변을 촉구하며 지난달 30일부터 중단했던 출근길 시위를 20여일 만에 재개하는 것이다.

한국장애인단체총연합회와 한국교통장애인협회 등 보수 성향의 장애인 단체는 여의도 이룸센터 앞 전장연 농성장 인근에 맞불 컨테이너를 설치했다. 이들 단체는 21일 오전 국회의사당역에서 지하철 시위 중단 촉구 집회를 연다.
박상연·곽소영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