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작품 보고 지갑 연다… MZ, 미술에 미치다

작품 보고 지갑 연다… MZ, 미술에 미치다

곽소영 기자
곽소영 기자
입력 2022-06-06 22:32
업데이트 2022-06-07 02: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건희 컬렉션 마지막날까지 ‘오픈런’… 미술 시장 큰손 떠오른 2030

5시간은 기본… 대기 인산인해
“수집가의 생각 간접적으로 체험”
재테크로 작품 인식, 박람회 열풍
“특별한 경험 위해 돈·시간 투자”

이미지 확대
현충일인 6일 폐막하는 ‘이건희 컬렉션:한국미술명작 전시회’를 관람하려는 시민 400여명이 서울 종로구 소격동 국립현대미술관에 들어가기 위해 길게 줄지어 서 있다. 서울 최고기온 23도였던 이날 5시간 이상 대기해야 했던 시민들은 우산 등으로 햇빛을 가렸다.
현충일인 6일 폐막하는 ‘이건희 컬렉션:한국미술명작 전시회’를 관람하려는 시민 400여명이 서울 종로구 소격동 국립현대미술관에 들어가기 위해 길게 줄지어 서 있다. 서울 최고기온 23도였던 이날 5시간 이상 대기해야 했던 시민들은 우산 등으로 햇빛을 가렸다.
‘그들만의 세상’이었던 미술계에 2030세대의 영향력이 커지고 있다. 고 이건희 전 삼성전자 회장의 컬렉션을 보겠다고 ‘오픈런’도 불사하며 전시회에 몰려드는가 하면, 투자 목적으로 작품을 구매하는 등 젊은 세대가 미술 시장의 공격적 ‘큰손’으로 떠오르고 있다.

이 전 회장이 생전 소유했던 미술 작품을 전시하는 ‘이건희 컬렉션:한국미술명작 전시회’의 마지막 날인 6일 낮 12시. 서울 국립현대미술관 앞에는 그늘 없는 뙤약볕에도 불구하고 400명이 넘는 시민들이 긴 줄을 이루고 서 있었다. 약 5시간이 넘는 대기줄에 기다리는 시민들은 각자 양산과 셔츠를 펼쳐 정수리를 가렸다.

어린 자녀를 데려온 가족 나들이객이나 노년 관람객 사이로 친구나 애인과 함께 전시회장을 찾은 2030세대도 심심찮게 눈에 띄었다. 친구와 함께 30분째 대기를 하고 있던 대학생 김동우(22)씨는 “좋아하는 작품을 실물로 꼭 보고 싶어 전시회를 찾았다”며 “미술과 전혀 관련 없는 전공을 하고 있지만 교과서에서만 접했던 미술 작품들을 전시회장에서 직접 본다고 생각하니 신기해 학기가 끝나자마자 보러 왔다”고 말했다.

지난해부터 사전 예약제로 운영됐던 이건희 컬렉션 전시회는 높은 예매율 때문에 지난달 12일부터 현장 예매 방식으로 바뀌었다. 코로나19 방역 지침을 위해 동시 관람 인원을 100명으로 제한하다 보니 긴 대기줄을 피하기 위해 전시회장 문을 여는 오전 10시 이전부터 줄을 서는 오픈런 현상도 벌어지고 있다.

사람이 많이 몰린다는 소식에 오전 9시 30분부터 오픈런을 뛰었다는 서기환(29)씨는 “사회초년생으로서 사회의 정점에 섰던 이 회장의 시선을 작품을 통해 느껴 보고 싶었다”며 “수십억원이 넘는 작품들은 평소 접근하기 어렵지만, 수집가의 생각을 간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어 전시회를 찾곤 한다”고 말했다.

이러한 현상은 실제 국내 미술 작품 박람회장을 찾은 인구의 통계로도 나타난다. 지난해 10월 서울에서 열린 국내 작가들의 미술 작품 박람회인 ‘키아프 서울 2021’에는 2030세대의 방문이 두드러졌다.

한국화랑협회전시사업팀이 발간한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박람회를 처음 방문한 관람객 중 MZ세대로 분류되는 21~40세의 연령층이 전체 60.4%로 과반을 차지했다. 특히 미술 작품을 실제로 구매한 관람객 중 ‘투자 목적’이라고 응답한 관람객의 35.9%는 30대로, 젊은 세대 사이에서 미술 작품을 감상하고 향유할 목적뿐만 아니라 투자의 대상으로도 관심을 갖고 있다고 보고서는 분석했다.

하재근 대중문화 평론가는 “자신의 특별한 경험과 취향을 위해 돈과 시간 등 투자를 아끼지 않는 젊은 세대의 특성이 나타난 것”이라며 “또 미술 작품의 가격이 오르고 있다는 보도가 늘면서 재테크에 관심이 많은 젊은 세대가 미술 작품을 일종의 투자로 인식하기 시작한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글·사진 곽소영 기자
2022-06-07 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