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박원순 관사’ 보증금 28억…서울시, 1년 4개월 만에 돌려받았다

‘박원순 관사’ 보증금 28억…서울시, 1년 4개월 만에 돌려받았다

최선을 기자
입력 2022-06-07 15:24
업데이트 2022-06-07 15: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종로구 가회동 공관 전경. 서울신문DB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종로구 가회동 공관 전경. 서울신문DB
서울시가 박원순 전 시장이 사용했던 서울 종로구 가회동 관사의 전세 보증금 28억원을 계약 만료 1년 4개월 만에 돌려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7일 시는 지난달 31일 ‘박원순 관사’ 보증금 28억원을 임대인으로부터 돌려받았다고 밝혔다.

관사의 계약기간은 2015년 1월부터 지난해 1월까지였다. 관사는 박 전 시장 사망 후 유족이 한 달 동안 사용하다 떠난 뒤 해당 계약기간까지 비어 있었다. 시 관계자는 “임대인은 박 전 시장이 관사를 사겠다고 말해왔다며 보증금 반환을 미뤄 왔고, 지난달 말에야 돌려받게 됐다”고 설명했다.

시는 임대인에게 연체 이자를 청구하는 방안을 검토했으나, 법무법인 세 곳에 법률 자문을 의뢰한 결과 박 전 시장이 관사를 매입하겠다고 했다는 주장이 일관된 점 등을 고려할 때 실익이 없다는 결론을 내렸다. 상법에서 정한 연체 이자 약 2억 2400만원은 받지 못한 것이다.

시 관계자는 “과거 시 내부에서 관사 매입을 검토한 기록이 있으나 비용 등을 고려했을 때 타당하지 않다는 게 결론이었다”라며 “연체 이자는 법률 자문 결과에 따라 청구하지 않은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오세훈 서울시장은 별도의 공관을 구하지 않기로 했다. 오 시장은 지난해 보궐선거로 당선된 뒤 1년여간 공관을 구하지 않고 서울 광진구 자택에서 출퇴근해 왔다. 이번 6·1 지방선거 당선으로 임기가 4년 더 늘어났지만, 이번에도 공관에 예산을 투입하지 않고 출퇴근을 계속 하기로 결정했다.
이미지 확대
서울시청 전경. 서울시 제공
서울시청 전경. 서울시 제공
최선을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