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치솟는 물가에 파업 영향도 우려…‘산 넘어 산’ 시름 깊어지는 자영업자

치솟는 물가에 파업 영향도 우려…‘산 넘어 산’ 시름 깊어지는 자영업자

박상연 기자
박상연 기자
입력 2022-06-15 17:55
업데이트 2022-06-15 17: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고물가에 파업 겹쳐, 자영업자들 걱정
18일 우체국 택배노조 경고 파업 예고
이미지 확대
외식비도 줄인상
외식비도 줄인상 지난달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4.8%를 기록하는 등 물가가 빠르게 상승하면서 외식비도 하루가 다르게 오르고 있다. 사진은 24일 서울 시내 한 식당이 옥외 메뉴판에 스티커를 붙여 인상된 가격을 표시해 둔 모습.
뉴시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 총파업이 7일 만에 마무리되면서 소주 등 물품 조달에 어려움을 겪은 자영업자들은 파국으로 가진 않아 다행이라면서도 물가 폭등에 택배기사 파업까지 예고된 터라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니라고 했다.

서울 종로구에서 치킨집을 운영하는 강정아(46)씨는 15일 “화물연대 파업 초기에 주류 도매상이 직접 지방에 가서 주류를 직접 싣고 오는 방식으로 조달을 해줘 큰 어려움은 없었다”면서도 “기름값이 한 달 전부터 3만원대에서 5만원대로 올랐다. 사용하는 기름양은 똑같은데 가격만 1.5배 이상 뛴 것”이라며 물가 급등을 우려했다.

인근에서 고깃집을 운영하는 양현준(48)씨는 가게 뒤편에서 노련하게 등갈비를 굽다가 지친 목소리로 “가게에서 주로 쓰는 죽염 가격이 하루 아침에 50%가 올랐다”고 했다. 양씨는 “물가가 너무 올라서 단가 맞추려고 하면 손님들이 외식을 안 할 거고 갈수록 경제가 더 안 좋아져 코로나로 위축됐던 상황으로 돌아갈 수도 있을 것 같다”며 한숨을 푹 쉬었다.

정부의 방역지침 강화로 영업시간 제한에 묶여 한동안 장사가 어려웠다가 이제서야 한시름 놓았는데 파업에 경제 위기까지 닥치면서 ‘암흑기’가 다시 올 것 같다는 우려의 목소리다.

양씨는 또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식자재나 공산품 가격이 최소 20% 비싸졌지만 가격을 함부로 올렸다가는 손님에게 ‘먹은 것도 없는데 왜 이렇게 많이 나오느냐’는 소리 듣기 십상”이라면서 “고기나 소금 등 식자재를 온라인으로 주문하는 경우도 종종 있다보니 우체국과 계약한 거래처의 택배 배송이 늦어질까 조금 걱정된다”고 했다.
이미지 확대
30일 광화문 우체국 앞에서 공공운수노조 전국민주우체국본부가  토요근무 거부로 인한 부당징계, 단체협약 위반 우정사업본부 규전국탄! 1심 승소 입장 발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2.5.30 안주영 전문기자
30일 광화문 우체국 앞에서 공공운수노조 전국민주우체국본부가 토요근무 거부로 인한 부당징계, 단체협약 위반 우정사업본부 규전국탄! 1심 승소 입장 발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2.5.30 안주영 전문기자
전국택배노조 우체국본부는 우정사업본부가 다음달부터 적용하기로 한 우체국 위탁배달원 계약 문제를 두고 노사 간 이견을 풀기 위해 18일 하루 경고 파업에 돌입하겠다고 예고했다.

택배노조 측은 “위탁배달원 계약서가 2년 주기 계약으로 ‘쉬운 해고’를 가능하게 하는 등 독소조항을 포함하고 있고 임금삭감 내용도 포함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택배노조는 지난달에도 기자회견을 열고 우정사업본부의 계약 해지가 쉬워졌다는 점과 함께 최소한의 위탁 물량인 ‘기준물량’을 일·월 단위가 아닌 연 단위로 계산하고 상호 협의를 거쳐 줄일 수 있게 한 조항 등이 결국 임금 삭감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주장했다.

택배노조는 ‘우정사업본부가 문제 해결 의지를 보이지 않는다면 18일 이후 총파업도 할 수 있다’는 입장이어서 택배 파업이 장기화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박상연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