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민중은 개·돼지’ 재연?…‘오토바이 타는 개’ 단속 경찰 현수막

‘민중은 개·돼지’ 재연?…‘오토바이 타는 개’ 단속 경찰 현수막

이천열 기자
이천열 기자
입력 2022-06-21 15:05
업데이트 2022-06-21 15:0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경찰이 교통위반 집중단속 현수막을 내걸면서 ‘오토바이 타는 개’ 단속 그림을 넣어 비난을 사고 있다.
이미지 확대
천안동남경찰서가 시내에 내걸었던 교통위반 집중단속 현수막. 정의당 충남도당 제공
천안동남경찰서가 시내에 내걸었던 교통위반 집중단속 현수막. 정의당 충남도당 제공
21일 충남 천안동남경찰서에 따르면 시내에 교통위반 집중단속 홍보 현수막을 내걸면서 ‘오토바이를 타고 가는 개’를 경찰관이 잡아내는 그림을 그려 넣었다. 현수막은 10여개에 이르는 것으로 전해졌다.

정의당 충남도당은 이날 ‘경찰은 시민을 존중하고 차별대우하지 마라’는 성명을 내고 비판했다. 특히 ‘배달 노동자(라이더)를 비하하는 표현’이라고 경찰의 공식 사과를 요구했다.

정의당은 성명에서 “교통법규를 위반한 사람과 오토바이를 이용해 경제활동을 하는 배달노동자는 모두 ‘개’가 되는 황당한 현수막”이라며 “국가기관이 모든 사람이 보는 공익적 현수막에 사람을 개로 표현할 수 있는지 이해할 수 없다”면서 “수많은 배달 노동자를 비하하는 표현”이라고 이들에게 공식 사과하라고 요구했다. 이어 “예전에 교육부 고위관료가 ‘민중은 개·돼지’라고 표현해 기가 막혔는데 이번에도 그런 것을 보면 공무원들이 권위주의에 찌들어 국민을 함부로 대하고 있다는 방증”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경찰 관계자는 “고의성이 있던 게 전혀 아니다. 현수막은 모두 회수조치했다”고 해명했다.



천안 이천열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