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檢, 신한·우리은행 2조원대 해외송금 의혹 수사

檢, 신한·우리은행 2조원대 해외송금 의혹 수사

강병철 기자
입력 2022-07-25 20:40
업데이트 2022-07-25 20: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서울중앙지검 연합뉴스
서울중앙지검
연합뉴스
서울중앙지검이 신한은행과 우리은행의 2조원대 해외송금 사건에 대한 자료를 금융감독원으로부터 넘겨받아 검토에 나섰다. 이런 가운데 하나은행에서도 1조원대 외화가 송금된 것으로 알려지면서 검찰 수사가 여러 시중은행으로 확대될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서울중앙지검 국제범죄수사부(부장 나욱진)는 최근 금감원으로부터 ‘수사 참고 자료’를 건네받아 검토에 나섰다고 검찰 관계자가 25일 밝혔다. 자료에는 신한은행을 통해 1조 3000억원을 중국 등으로 송금한 업체들과 우리은행을 통해 8000억원을 해외로 송금한 업체들에 대한 금감원의 검사 내용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해당 송금 내역이 가상자산(암호화폐) 투기 세력의 불법 자금 세탁 용도인지 여부를 확인할 방침이다. 최근 암호화폐 투자가 몇 년간 활성화되고 특히 국내 시세가 해외보다 높아지는 ‘김치 프리미엄’ 현상이 나타나면서 여기서 얻은 차익을 해외로 빼낸 것 아니냐는 의혹이 금융권 등에서 제기됐다.

우리은행 관련 수사는 핵심 임직원이 대구에 주소를 두고 있어 그 동안 대구지검 반부패수사부(부장 이일규)가 해왔다. 서울중앙지검이 금감원에서 신한은행과 함께 우리은행 관련 자료까지 넘겨받으면서 추후 사건을 함께 수사할 가능성도 거론된다. 아울러 새로 1조원대 해외송금 의혹이 제기된 하나은행에 대해서도 검찰이 수사에 나설지 주목된다.

앞서 우리은행은 서울의 한 지점에서 최근 1년간 8000억원에 달하는 비정상적인 외환거래가 이뤄진 사실을 내부 감사를 통해 포착해 금감원에 보고했다. 이에 금감원은 지난달 23일 이 지점에 대한 현장 검사에 착수했다. 금감원은 신한은행으로부터도 1조 3000억의 외국환 이상 거래 현황을 보고 받고 지난달 30일 해당 지점에 대한 현장 검사를 진행했다.

강병철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