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3천명 일하는 현장에 화장실 10개”…‘똥방’의 진실을 아시나요 [이슈픽]

“3천명 일하는 현장에 화장실 10개”…‘똥방’의 진실을 아시나요 [이슈픽]

이보희 기자
입력 2022-07-28 14:21
업데이트 2022-07-28 14: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신축 아파트 천장서 나온 인분…그런 일 흔해” 건설 노동자의 고백

열악한 건설현장 모습. 민주노총 건설노조 제공
열악한 건설현장 모습. 민주노총 건설노조 제공
“지상 23층에서 일하다 화장실 가고 싶으면 1층까지 가야해요. 대부분 화장실이 외부 상가나 1층 사무실 쪽에 있는데, 20~30분 잡아야 해서 급하면 구석탱이 같은 곳에서 해결합니다.”

최근 경기도 화성시의 새 아파트 벽면에서 인분이 발견돼 논란이 된 가운데, 한 건설 현장 노동자가 라디오 인터뷰를 통해 열악한 환경에 대해 털어놨다.

건설 노동자 A씨는 28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최근 경기도의 신축 아파트 천장에서 인분이 담긴 비닐봉지 세 덩이가 나온 사건에 대해 “그런 일들은 흔하다. 일반인들은 깜짝 놀랄지 모르겠는데 현장 근무자들에겐 놀랄 일이 아니다”라며 “건설 현장이 많이 열악하고 그래서 일하고 있는 분들은 어느 정도 알고 있던 내용이다”고 밝혔다.

이에 사회자는 “건설하다가 23층이면 거기서 그냥 볼일을 보고 비닐봉지에 그냥 놨다는 건가”라고 묻자 A씨는 “23층에서 일하다 화장실을 가려면 1층까지 내려가야 된다. 그런데 1층까지 가기엔 시간이 많이 걸리고 관리자들의 눈치도 보이고 그래서 시간상 그냥 볼일을 작업 구간 주변에 해결을 한다. 그 부분에 대해선 저도 많이 겪어봤고 많이 안타깝다”고 했다.

“그러면 각 층마다 간이로 볼일보는 장소가 정해져 있냐”는 물음에 A씨는 “현장별로 상이한데 정해져 있는 건 없다. 대부분 안 보이는 구석에서 해결하거나, 아니면 공사 후 화장실이 되는 터에서 해결을 하는 사람도 있다”고 답했다.
온라인 커뮤니티 캡처
온라인 커뮤니티 캡처
최근 온라인을 달군 ‘똥방’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자신을 현장 노동자라고 소개한 한 네티즌은 “아파트 1동마다 1호수를 ‘똥방’이라고 칭하며 똥방에다가 배설물을 싼다. 화장실 따로 있긴 한데 1층까지 내려가기엔 시간이 오래 걸려서 똥방에 싸고 시멘트로 묻는다”고 폭로했다.

이에 대해 A씨는 “다 이렇지는 않다. 이 글을 쓰신 분의 현장이 그렇게 한 것 같다”면서 현장마다 상황이 다르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것은 심한 케이스이고 보통은 해결한 배설물을 치우고 가고, 폐자재들 이런 것들 청소할 때 같이 한다”고 덧붙였다.

A씨는 “건설현장은 현장 근무에 따라 안전 비용이 측정이 된다. 그런데 비용 절감을 하기 위해 편의시설, 예를 들면 화장실, 휴게실, 세면실 등과 안전시설물들의 설치가 미흡하다”면서 “저희가 요구를 해도 부정적으로 대하는 사측이 많다. 그래서 노동자가 불편을 많이 겪게 된다”고 털어놨다.

그러면서 “노동자들이 배설물을 방치한 것도 문제지만 그렇게 할 수 밖에 없는 구조를 만든 것은 사측에 책임이 있다고 생각한다. 그걸 방관하고 있는 거라고 생각한다. 하도급들과 원청사들이 추가 이익일지 아닐지 모르지만 노동자들에게 들어가야 할 비용을 사용하지 않는 한 이 현장에서 배설물 관련 해결은 쉽지 않을 거라는 생각이 든다”고 지적했다.

건설노조, ‘건설현장 편의시설 개선 촉구’ 인권위 진정
전국건설노동조합 건설노조 조합원들이 지난 26일 서울 중구 국가인권위원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뉴스1
전국건설노동조합 건설노조 조합원들이 지난 26일 서울 중구 국가인권위원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뉴스1
이와 관련해 전날인 26일 민주노총 산하 건설노조는 서울 중구 인권위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고용노동부와 한국토지주택공사(LH)를 대상으로 진정서를 제출했다.

건설노조는 “얼마 전 신축 아파트 천장에서 인분이 나온 것에 대해 건설노동자로서 죄송하다”면서 “다만 이런 문제가 왜 나오게 되었는지도 알아봐 줬으면 좋겠다”고 호소했다.

건설노조가 발표한 폭염기 수도권 LH 편의시설 실태 조사에 따르면 한 건설 현장 당 평균 172명이 세면장 1.7개, 화장실 2.5개, 휴게실 2.5개를 사용해야 한다.

그러나 건설노조는 “3000명이 일하는 건설 현장에 화장실이 10개가 채 되지 않는 경우도 있다”며 “고작 30명도 일을 해결하지 못하는 화장실을 만들어놓고 건설노동자들이 더럽게, 그리고 아무 데나 용변을 본다고 비난한다”고 했다.

이들은 고층 건설현장에서의 편의시설은 더욱 열악하다고 밝혔다. 화장실은 주로 공사 현장 출입구에 설치되어 있고, 공사 중인 건물에는 거의 없다는 게 이들 주장이다.

건설노조는 “화장실을 가려면 30분이 넘게 걸린다”며 “그래서 참다 참다 도저히 안 되면 공사 중인 건물 내부에서 용변을 보는 경우가 생기는 것”이라고 했다. 이어 “분명 잘못된 것이지만 왜 그래야만 하는지도 생각해달라”고 덧붙였다.

앞서 화성의 한 신축 아파트 옷방에서 인분이 담긴 봉지가 발견됐다. 입주민 A씨는 지난 5월 아파트에 입주한 첫날부터 안방 드레스룸 벽면에서 원인을 알 수 없는 심한 악취를 느꼈다. 악취가 사라지지 않자, 건설사에 민원을 넣었다. 방안 곳곳을 살피던 시공업체 관계자가 천장에서 인분이 담긴 봉지 3개를 발견했다. A씨 옆집에 사는 B씨도 집 천장에서 인분이 든 비닐봉지를 발견했다고 밝히면서 관련 논란이 확산된 바 있다.
경기 화성시의 한 신축 아파트단지 벽면에서 인분이 든 비닐봉지가 나왔다. 연합뉴스
경기 화성시의 한 신축 아파트단지 벽면에서 인분이 든 비닐봉지가 나왔다. 연합뉴스
이보희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