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주말 사이 제주 지역 태풍 가능성…전국 ‘가마솥 더위’는 계속

주말 사이 제주 지역 태풍 가능성…전국 ‘가마솥 더위’는 계속

박상연 기자
박상연 기자
입력 2022-07-28 16:21
업데이트 2022-07-28 16: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주말 새 제주·남해안 태풍 영향 가능성
전국 흐리고 곳곳 소나기, 폭염도 유지
미국 괌 북서쪽 해상에서 발달한 열대저압부가 북상하면서 오는 31일 제주도 남쪽 먼바다를 지나갈 것으로 예측됐다. 이 열대저압부는 이동 경로 중 태풍 ‘송다’로 발전할 가능성이 높다. 기상청 제공.
미국 괌 북서쪽 해상에서 발달한 열대저압부가 북상하면서 오는 31일 제주도 남쪽 먼바다를 지나갈 것으로 예측됐다. 이 열대저압부는 이동 경로 중 태풍 ‘송다’로 발전할 가능성이 높다.
기상청 제공.
이번 주말 사이 태풍 ‘송다’가 발달해 제주 남쪽 먼바다를 지나며 남해안 지역에 너울성 파도가 치거나 강한 바람과 함께 많은 비가 내릴 가능성이 높겠다. 주말부터 전국 대부분이 흐리지만 체감온도가 여전히 높아 폭염과 열대야 현상은 유지될 것으로 보인다.

기상청은 28일 미국 괌 북서쪽 해상에서 발달한 열대저압부(태풍으로 명명되기 전 열대저기압 상태)가 곧 태풍으로 변해 31일쯤 제주 남서쪽 바다를 지날 것으로 관측된다고 밝혔다. 다만 이동 과정에서 수온과 대기층 환경 등에 의해 경로와 강도가 변동할 가능성도 있다.

이광연 기상청 예보분석관은 “제주와 남해안에 너울성 파도가 발생할 수 있어 주말과 휴가를 맞아 해안을 찾은 관광객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고온다습한 공기가 유입돼 수증기가 늘어나면서 전국이 흐리고 곳곳 소나기가 내리는 지역도 있겠다.

폭염과 열대야 현상은 다소 주춤하더라도 유지될 전망이다. 기상청은 “열대저압부 및 태풍의 영향으로 수증기 공급이 많아져 실제 체감온도가 상승해 폭염과 열대야가 강화될 수 있다”고 예상했다. 30일 전국 낮 최고 기온은 28~34도, 31일에는 28~32도를 기록할 것으로 보인다고 기상청은 전망했다.

박상연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