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포토] 영덕 장사리 해변에 쌓인 죽은 참치들

[포토] 영덕 장사리 해변에 쌓인 죽은 참치들

김태이 기자
입력 2022-07-28 16:08
업데이트 2022-07-28 16: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8일 오전 경북 영덕군 남정면 장사리 해변에는 죽은 참치(다랑어)가 파도에 밀려 나와 있었다.

이날 영덕군과 주민들이 수거한 참치만 해도 약 1천여마리에 이르렀다.

이 참치는 영덕 앞바다에서 정치망으로 고기잡이를 하던 어업인들이 버린 것이다.

경북도와 영덕군에 따르면 국제협약에 따라 참치는 포획할 수 있는 양이 정해져 있다.

이를 어기면 수산업법에 따라 2년 이하 징역이나 2천만원 이하 벌금형을 받는다.

문제는 기후 변화로 수온이 상승하고 해류가 변화해 동해에서는 잘 보이지 않던 참치가 최근에는 다량으로 잡힌다는 점이다.

올해 경북에 배정된 정치망 물량 74.4t은 일찌감치 다 잡은 상황이다.

이에 도는 27일 0시부터 정치망 어업인들에게 참치를 더는 잡지 못하도록 했다.

그러나 어업인들은 그물을 끌어 올려야 어획물을 확인할 수 있어 처음부터 참치를 빼고 잡기는 어려운 상황이다.

이 때문에 최근 정치망 고기잡이를 하는 어업인들은 참치를 다량으로 잡았다가 그대로 바다에 버리고 있다.

하지만 참치는 잡혀서 바다 밖으로 나오면 오래 살지 못하기 때문에 대부분 죽은 상태로 버려진다.

폐사한 참치는 바다에 가라앉았다가 부패하면서 떠올라 파도를 타고 해변으로 밀려오고 있다.

영덕군이 파악한 바로는 정치망 어선 10여척이 최근 잡은 참치를 한꺼번에 버렸다.

이들이 버린 양만 해도 1만3천여마리에 이르는 것으로 본다.

앞으로 하반기 내내 이런 사태가 반복될 수 있어 오염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있다.

영덕 어업인들은 포획 한도를 늘려줄 것 등을 지속적으로 요구하고 있다.
온라인뉴스부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