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계급 낮은 소방본부장이 대형 재난사고 지휘?전국 17개 시도 소방본부장 계급 들쭉날쭉

계급 낮은 소방본부장이 대형 재난사고 지휘?전국 17개 시도 소방본부장 계급 들쭉날쭉

임송학 기자
임송학 기자
입력 2022-08-03 11:38
업데이트 2022-08-03 15: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직급 높은 유관기관 지휘하는 ‘하극상’ 발생
소방준감 본부장 직급 유관기관과 불균형
광역시,전북,충북,제주본부장 소방감 격상해야

“대형 육상 재난사고가 발생할 경우 계급이 낮은 시도 소방본부장이 직급 높은 유관기관 관계자들을 지휘하는 통제관이 되는 것은 하극상입니다”, “우리 지역 소방본부장 계급이 인접 시도 보다 낮은 것도 형평성에 어긋납니다”

전국 17개 시도 소방본부장의 계급이 각기 다르고 유관 기관과도 균형이 안맞아 새로 조정해야 한다는 여론이 높다.

3일 소방청과 전국 지자체에 따르면 광역지자체 소방본부장 계급은 면적, 소방서 수, 지방공무원 정원 등에 따라 각각 소방준감, 소방감, 소방정감 등으로 임명됐다. 그러나 최근 5년간 소방공무원이 2만명 증원됐고 관련 업무가 대폭 증가한 만큼 시도 본부장 계급을 재조정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특히, 시도 소방본부장은 대형 재난사고가 발생하면 지방경찰청과 광역지자체를 지휘하는 통제관인 만큼 계급을 시도 경찰청장이나 안전실장 등과 같은 직급으로 맞춰주어야 한다는 지적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직급이 낮은 통제관이 높은 직급 관계자를 지휘하는 ‘하극상’ 현상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실제로 서울, 경기, 부산은 소방본부장 계급이 1급 상당 소방정감이지만 대구, 대전, 광주, 울산 등 4개 광역시와 세종시는 2계급 낮은 3급 상당 소방준감으로 차이가 크다. 전북, 충북, 제주 3개 도 역시 소방준감이 본부장으로 소방감이 본부장인 인접 시도에 비해 1계급 낮다. 인천, 강원, 충남, 전남, 경북, 경남 등 6개 시도는 2급 상당 소방감이 소방본부장이다.

이때문에 소방준감이 본부장인 지역은 지자체 안전실장나 지방경찰청장과 비슷하게 2급 상당 소방감으로 직급을 올려줘야 한다는 요구가 거세다. 전북의 경우 소방서가 13개나 되고 강원 보다 인구와 소방수요가 많지만 본부장 계급이 소방준감에 머물고 있는 것은 형평성에 어긋난다고 주장한다. 충북도 사정은 비슷하다.

소방준감이 본부장인 4개 광역시 역시 소방서 수는 적지만 인구가 많고 소방수요가 폭증하는 만큼 본부장 계급을 소방감으로 상향 조정해야 관계기관과 형평성이 맞다는 입장이다. 인천시는 같은 수도권인데 소방본부장이 2급 상당 소방감인 것은 서울, 경기와 차별대우를 받는 것이라며 소방정감으로 올려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

시도 소방본부장의 직급 상향이 안된 것은 정부가 현장 인원 확충을 우선 추진한 다음 시행하기 위해 미뤄두었기 때문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대해 소방청 관계자는 “시도의회나 지역 국회의원 등이 수시로 소방본부장 계급을 올려줄 것을 요구하고 있고 현장 인력도 대폭 확충된 만큼 대형 재난사고 통제관의 위상에 맞는 직급 조정을 정부 차원에서 검토해야 할 할 시기가 됐다”고 말했다.
전주 임송학 기자 shl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