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부산 부전도서관 정밀안전진단 최종 E등급…휴관 연장

부산 부전도서관 정밀안전진단 최종 E등급…휴관 연장

정철욱 기자
정철욱 기자
입력 2022-08-26 16:21
업데이트 2022-08-26 16: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부전도서관 전경. 서울신문 DB
부전도서관 전경. 서울신문 DB
부산에서 가장 오래된 공립 도서관인 부전도서관이 정밀안전진단에서 즉시 사용을 금지해야 하는 상태인 것으로 최종 평가됐다.

시는 부전도서관에 대한 정밀안전진단 용역 결과 가장 낮은 E등급을 받았다고 26일 밝혔다. 이에 따라 이달 말까지인 휴관 기간을 연장하고 대체 시설 확보에 나설 예정이다. E등급은 건물 주요 부재에 심각한 결함이 발생해 즉각 사용을 금지하고 보강, 개축해야 하는 상태다.

부전도서관은 1963년 개관한 노후 도서관이다. 오래 전부터 개축 또는 보강 필요성이 제기됐지만 도서관 부지는 부산진구, 건물은 부산시 소유로 나뉘어 있어 쉽게 진행되지 않았다. 2012년 부산진구가 수익형민간투자 방식으로 도서관이 포함된 복합상업시설로 재개발하려고 했지만, 부산시의회가 원형을 보존하라는 조건을 달면서 사업이 진척되지 않았다.

이번 정밀안전진단 용역은 지난해 시와 부산진구가 부전도서관을 공공개발 하는 데 합의하고, 우선 안전진단을 하기로 하면서 시작됐다. 지난달 7월 용역 중간보고에서 E등급이 나오면서 현재 휴관 중이다.

도서관을 운영하는 부산시교육청은 폐교 등을 활용해 부전도서관을 임시 이전 하는 방안을 검토했으나, 마땅한 장소를 찾지 못한 상황이다.

이에 시는 부산진구, 시교육청과 협의체를 구성해 대체 시설을 확보하고, 도서관 임시 개관 방안을 찾을 계획이다.

김광회 부산시 도시균형발전실장은 “부전도서관 부지는 앞으로 청년 문화활동과 독서 공간 등으로 활용하겠다”고 말했다.

부산 정철욱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