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윤희근 “타이어 메우고 탈춤 추고…‘경찰 만능주의’ 버려야”

윤희근 “타이어 메우고 탈춤 추고…‘경찰 만능주의’ 버려야”

신융아 기자
신융아 기자
입력 2022-08-31 11:22
업데이트 2022-08-31 14: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4시간 출동 이유로 타기관 업무까지
비효율 바로잡고 유관기관과 협업해야”
경찰서별 공감토론회 거쳐 지휘부 워크숍


윤희근 경찰청장이 직원들에게 ‘경찰 만능주의’에서 벗어나 경찰 본연의 치안 업무에 집중하자고 당부했다. 일선에서 인력난을 호소하는 상황에도 복지 분야 등 다양한 역할을 요구받자 경찰 업무를 명확히 하고 역량을 집중하겠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이미지 확대
윤희근 경찰청장
윤희근 경찰청장 경찰청 제공
윤 청장은 31일 경찰 내부망에 올린 ‘청장 메시지’를 통해 “경찰이 만능이 아님을 인정할 때 경찰이 정말 경찰다워진다”고 밝혔다.

윤 청장은 “한때 국민을 위해서라면 타이어 구멍도 메워 주고 우산도 빌려주고 치안정책 홍보를 위해 탈을 쓰고 춤을 추기도 했다”면서 “지금도 24시간 출동한다는 이유로 타 기관 업무까지 처리하거나 정신질환자 입원과 같은 사회적 문제 앞에서 출동한 현장 경찰만 발을 동동 구르는 일이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경찰 만능주의 극복’은 결코 일을 하지 않겠다는 말이 아니라 경찰이 본연의 일에 더욱 전념할 수 있게 현장 비효율을 바로잡고 유관기관과 제대로 협업해 치안의 품격을 높이자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런 발언이 나온 배경에는 사소한 개인 간 분쟁에도 경찰을 불러 해결하려 하거나 복지 사각지대까지 일선 경찰관이 챙겨야 하는 부담이 커지고 있는 현실이 있다. 최근 정부는 ‘수원 세 모녀’ 사건을 계기로 소재 파악이 어려운 취약가구를 찾는 데 경찰의 실종 수사기법과 정보를 활용하겠다는 방안을 내놓기도 했다. 경찰은 현재 실종 수사 인력만으로도 부족한 상황에서 복지 영역인 취약가구 발굴까지 맡기는 어렵다며 난색을 표하고 있다.

윤 청장의 메시지에 일선 경찰관은 크게 공감하는 분위기다. 게시글에는 ‘무엇이 문제인지 정확히 짚었다. 반드시 개선되리라 기대한다’ 등의 의견이 달렸다. 경찰청은 이날부터 경찰서별로 공감 토론회를 실시하고 다음달 16일 전국 지휘부 워크숍을 진행할 계획이다.
신융아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