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태권도 성지 전북의 위상이 흔들린다…국제태권도사관학교 설립 불투명

태권도 성지 전북의 위상이 흔들린다…국제태권도사관학교 설립 불투명

설정욱 기자
설정욱 기자
입력 2022-08-31 13:47
업데이트 2022-08-31 13:4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무주 태권도원 구성도
무주 태권도원 구성도
전북 무주군 태권도원 활성화 사업이 답보 상태에 빠지면서 태권도 성지 전북의 입지가 흔들리고 있다. 태권도원 민자유치와 국기원 이전에 진전이 없는 가운데 대통령 공약인 ‘국제 태권도 사관학교’ 건립 마저도 정부 예산 반영에 실패했다.

31일 전북도에 따르면 도와 무주군은 현재 무주군 설천면 태권도원 민자지구에 국제 태권도 사관학교(대학원대학) 설립을 추진 중이다. 이 사업은 올림픽 종목에서 일본의 가라테 등 거센 도전을 원천 차단하고 새로운 해외시장 공략과 국제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선 글로벌 태권도 인재 양성기관이 필요하다는 판단에 따라 시작됐다. 특히 투자유치에 어려움을 겪는 태권도원 민지지구의 활성화에 핵심적인 역할을 맡을 거라는 기대가 높았다.

무주 태권도원은 지난 2004년 전북 무주가 태권도원 부지로 선정된 이후, 2008년 태권도 진흥 및 태권도공원조성 법률 제정을 거쳐 2014년 개원됐다. 세계 최초 태권도 전용 T1경기장과 실내 공연장, 태권도 연수원, 태권도 박물관 등을 갖췄다. 태권도원 개원에 맞춰 WTF세계태권도선수권 대회 유치도 이뤄냈다. 그러나 민자지구의 경우 수익성 부족, 경기 침체 등의 이유로 투자자들로부터 외면 받았다. 민자 확보 문제 해결책으로 제시된 사업이 국제 태권도 사관학교 설립이다.

태권도의 성지인 무주군은 태권도 사관학교를 세우기 위한 사전 준비 작업에만 2년 이상 공을 들였다.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여야 후보 모두 나란히 공약으로 채택하며 공론화에도 성공했다. 하지만 2023년 정부예산안에 국제 태권도 사관학교 설립을 위한 타당성조사 용역비(3억원)가 단 한푼도 반영되지 않았다. 전 세계 1억5천만 태권도인을 이끌 지도자 양성의 산실이 될 태권도 사관학교 설립을 위한 정부 차원의 관심과 지원이 요구된다.

전북도 관계자는 “대통령 공약이자 지역 핵심 사업이 신규사업이라는 이유로 미반영된 점이 아쉽다”며 “국회 단계에서 국제태권도사관학교 설립 용역 예산을 추가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전주 설정욱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