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SK지오센트릭 울산공장 폭발… 7명 중상

SK지오센트릭 울산공장 폭발… 7명 중상

박정훈 기자
박정훈 기자
입력 2022-08-31 18:48
업데이트 2022-08-31 18: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난 4월에도 화재로 2명 사망해 중대재해처벌법 조사

이미지 확대
31일 오후 3시 42분쯤 울산 남구 SK지오센트릭 폴리머공장에서 폭발사고가 발생해 소방대가 화재를 막기 위해 물을 뿌리고 있다. 울산소방본부 제공
31일 오후 3시 42분쯤 울산 남구 SK지오센트릭 폴리머공장에서 폭발사고가 발생해 소방대가 화재를 막기 위해 물을 뿌리고 있다. 울산소방본부 제공
31일 오후 3시 42분쯤 울산 남구 SK지오센트릭 폴리머(합성수지)공장에서 폭발사고가 발생했다.

소방당국은 이 사고로 현재까지 7명이 중상을 입어 인근 병원에서 치료를 받고 밝혔다. 이들 중에는 상태가 다소 위중한 부상자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부상자는 SK지오센트릭 직원 4명과 협력사 직원 3명으로 확인됐다.

소방당국에 따르면 폭발 당시 굉음과 함께 검은 연기가 퍼졌고, 석유화학공단 인근 아파트와 건물 등에서 충격이 느껴질 정도였다. 인근 주민들 “아파트가 흔들릴 정도의 충격이 느껴졌다”고 전했다.

소방당국은 현재 추가 폭발이나 연소 확대 위험은 없는 것으로 보고 있고, 인명피해가 더 있는지를 확인하고 있다.

소방당국은 합성수지 재생공정 중 압력 과다로 폭발이 일어난 것으로 추정하고 정확한 원인을 조사하고 있다.

사고가 난 SK지오센트릭은 SK이노베이션의 친환경 화학사업 자회사다. 이 회사는 SK에너지와 함께 울산석유화학단지 내 SK이노베이션 울산콤플렉스에 있다.

SK지오센트릭 울산공장에서는 지난 4월 20일에도 톨루엔 저장탱크 청소작업 중 내부에서 불이 나 근로자 2명이 숨졌다. 당시 고용노동부는 중대재해처벌법 적용 사안으로 분류해 조사했고, 4개월여 만에 다시 이 회사에서 인명피해 사고가 났다.

중대재해처벌법은 산업재해로 사망자가 1명 이상 발생하거나 6개월 이상 치료가 필요한 부상자가 2명 이상 발생했을 때 적용된다.

이번 사고로 7명의 중상자가 발생한 만큼 또다시 중대재해처벌법이나 산업안전보건법 위반 여부에 대한 조사가 이뤄질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울산 박정훈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