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100일’간 머리카락 자른 전장연, 남대문경찰서에 자진 출석

‘100일’간 머리카락 자른 전장연, 남대문경찰서에 자진 출석

곽소영 기자
곽소영 기자
입력 2022-08-31 19:49
업데이트 2022-08-31 19:4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전장연, 남대문서에 자진출석
“진짜 범죄는 장애인 발 묶는 정부”
경찰서 편의시설 설치 요구하며
박경석 대표 경찰 조사 거부
이미지 확대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가 31일 서울 중구 남대문경찰서에 조사를 받으러 자진 출석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곽소영 기자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가 31일 서울 중구 남대문경찰서에 조사를 받으러 자진 출석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곽소영 기자
출근길 지하철 승하차 시위를 해온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 활동가들이 31일 서울 남대문경찰서에 출석해 조사를 받은 뒤 “진짜 범죄자는 장애인을 집에서, 시설에서 나오지 못하도록 묶어둔 정부”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전장연 활동가들은 남대문경찰서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경찰서 내 차별을 시정할 계획도 없이 남대문경찰서에서 조사받도록 해서 출석 조사를 거부해왔으나 더는 미룰 수 없어 일부 수용하게 됐다”고 밝혔다.

그간 김광호 서울경찰청장이 “지구 끝까지 찾아가 수사하겠다”는 발언을 사과하기 전까지 조사를 받지 않겠다는 입장이었지만 경찰이 3차에 걸쳐 출석 요구를 하자 일부 수용 입장으로 전환한 것이다.

‘지구 끝까지 장애인 권리 쟁취’ 등의 현수막을 들고 모인 활동가들은 회견 도중 “우리는 흉악범이 아니다”, “장애인에 대한 악의적 차별 행위 중단하라” 등의 구호를 외쳤다.

문애린 이음장애인자립생활센터 소장은 “이왕 범죄자로 몰릴 것이었다면 왜 1분이라도 더 열차를 멈추고 울부짖지 못했는지가 억울하다”고 말했다.

쇠창살로 이뤄진 감옥 모형에 들어간 채 관과 함께 등장한 박경석 전장연 대표는 “헌법에 명시된 기본권을 위해 싸우는 저희를 흉악범 취급하는 경찰에 유감”이라며 “서울경찰청이 관할하는 경찰서에 정당한 편의시설을 제공하겠다는 예산 계획을 밝히기 전까지 경찰에 자진 출석하지 않을 것”이라고 조사를 거부했다.

그러면서 “전날 발표된 정부의 예산안을 보니 장애인에게 촘촘하고 두터운 예산을 지원하겠다고 발표했던 보건복지부의 약속은 거짓이었다”며 다음 달 5일 출근길 지하철 시위를 예고했다.

박 대표가 남대문경찰서의 출입문 앞을 막고 계단 위에서 발언을 하자 경찰이 “경찰서 앞에서 업무를 막고 있으니 즉시 철수하라”고 경고방송을 내보내기도 했다.

전장연은 회견이 끝난 뒤 전날 100일을 맞아 열린 삭발결의식에서 모은 머리카락을 들고 청와대 방면으로 행진했다.
곽소영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