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기후변화 대응 경제성 홍보… 시민에게 확실한 보상 추진”

“기후변화 대응 경제성 홍보… 시민에게 확실한 보상 추진”

이하영 기자
입력 2022-09-08 18:26
업데이트 2022-09-09 02:2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유정민 서울탄소중립지원센터장

이미지 확대
유정민 서울탄소중립지원센터장
유정민 서울탄소중립지원센터장
“시민들에게 기후변화에 대응했을 때 에너지 가격, 안전 비용 등 경제적으로 돌아오는 편익이 훨씬 크다는 사실을 알리는 것이 중요하죠.”

유정민 서울탄소중립지원센터장은 8일 서울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이렇게 말했다. 시민들로 하여금 기후변화 대응에 나서도록 독려하기 위해선 실제 행동으로 옮겼을 때 자신에게 도움이 된다는 인식 개선이 중요하다는 취지다.

유 센터장은 직간접적인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시민들이 불편을 조금 감수하더라도 실천할 수 있게끔 하는 보상을 제공해야 한다”면서 “교통 마일리지를 확대하거나 자기 소유 건물에서 에너지 효율화를 실천할 때 지원을 하는 등의 정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러한 차원에서 우리나라 지자체 가운데 서울시가 가장 선도적인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는 것이 유 센터장의 평가다. 그는 “서울시는 상당히 구체적으로 정책을 만들었다는 점에서 높이 평가할 만하다”면서 “실무 부서를 세분화해 전문성을 더하고 구체적인 예산과 실행 방법 등을 체계적으로 만들어 진행하고 있어 보다 효과적이다. 다른 지자체가 서울시를 벤치마킹하는 이유”라고 말했다.

서울시에서 기후변화 대응 실무를 전담하는 기후환경본부 자원순환과의 이소연 자원순환정책팀장과 장지훈 생활폐기물감량팀장은 무엇보다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중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이 팀장은 “서울시는 기후변화 문제, 폐기물 문제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절박한 마음으로 정책을 만들고 있다”면서 “특히 다회용기는 선택이 아닌 반드시 써야 하는 시점에 도달했고, 1회용품 배출량을 고려하면 우리 사회가 늦은 감도 있다. 때문에 서울시는 진정성을 갖고 적극 지원해 많은 사업자가 좋은 시스템으로 소비자들의 이용을 유도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장 팀장도 “제로에너지 빌딩, 1회용품 없는 건물 등은 많은 민간 회사들이 동참할 수 있다”면서 “서울시의 다양한 기후환경 대응 사업들이 성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시민 참여가 필수적인 전제가 돼야 한다. 많은 참여로 함께 변화를 만들어 나갔으면 한다”고 참여를 당부했다.



이하영 기자
2022-09-09 1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