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서울-부산 8시간 반 걸린다...정체 밤 8~9시쯤 해소될 듯

서울-부산 8시간 반 걸린다...정체 밤 8~9시쯤 해소될 듯

정서린 기자
정서린 기자
입력 2022-09-09 11:42
업데이트 2022-09-09 11: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추석 연휴를 하루 앞둔 8일 서울 서초구 경부고속도로 잠원IC 근처 경부고속도로 하행선이 정체를 빚고 있다. 박지환 기자
추석 연휴를 하루 앞둔 8일 서울 서초구 경부고속도로 잠원IC 근처 경부고속도로 하행선이 정체를 빚고 있다. 박지환 기자
코로나19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가 전면 해제된 이후 맞는 첫 명절인 추석 연휴 첫날 전국에서 귀성 행렬이 쏟아지며 정체가 이어졌다.

고속도로는 추석을 하루 앞둔 9일 이른 아침부터 정체가 시작됐다. 경기 지역 주요 도로에는 오전부터 귀성·나들이 행렬이 이어지며 곳곳에서 정체가 빚어지고 있다.

하행선은 경부고속도로·중부고속도로·용인서울고속도로 등에서 곳곳에서 차들이 거북이 걸음을 이어갔다. 역귀성 행렬로 영동고속도로와 경부고속도로 등 상행선에서도 막히는 곳이 방생했다. 호남고속도로, 서해안고속도, 중앙고속도로 등에서도 귀성 차량이 가다 서기를 반복하며 전국 고속도로에서 정체가 계속되는 모습이었다.
코로나 거리두기 해제 후 첫 명절… 설레는 고향길
코로나 거리두기 해제 후 첫 명절… 설레는 고향길 추석 연휴를 하루 앞둔 8일 고향을 방문하려는 귀성객들로 서울역 승강장이 붐비고 있다. 코로나19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 전면 해제 후 처음으로 맞는 명절이라 열차를 이용하는 귀성객이 지난 명절보다 배 이상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고속도로 일부 구간에서는 미리 귀성하려는 차량이 몰리며 정체됐으며 전국 기차역과 버스터미널 등에서도 귀성행렬이 이어졌다. 오장환 기자
이날 한국도로공사에 따르면 귀성 방향 기준으로 전국 주요 도로 노선 소요 시간은 오전 11시 기준 서울-대전 4시간 20분, 서울-대구 7시간 20분, 서울-광주 7시간 20분, 서울-목포 7시간 40분, 서울-울산 8시간, 서울-부산 8시간 30분, 서울-강릉 5시간 50분 등이 걸릴 것으로 관측된다.

도로공사 측은 “연휴 첫날인 오늘 귀성 방향 혼잡이 가장 극심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정체는 오후 8~9시께에야 해소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섬 고향으로 향하는 귀성길은 비교적 순조로웠다. 인천에서는 백령도 등 섬 지역을 오가는 14개 항로로 이날 하루만 1만 5500명이 섬 지역을 오갈 것으로 집계됐다. 제주 지역에서는 항공편 등을 이용해 이날 하루 5만명의 귀성객이 고향을 찾은 것으로 파악됐다. 이날 기차역·버스터미널·여객선터미널에도 양손에 선물을 들고 고향을 찾는 귀성객들로 발 디딜 틈이 없었다. 역사에는 KTX 하행선 표가 대부분 매진됐지만 남은 표를 문의하고 사려는 이들이 줄지어 섰다.

천안 공원묘원, 경기 용인평온의숲, 부산영락공원, 광주영락공원 등 전국의 주요 공원묘지와 봉안 시설에도 성묘객들이 몰렸다.
정서린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