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제3 금융중심지 지정 노리는 전북, 금융센터 건립부터 하세월

제3 금융중심지 지정 노리는 전북, 금융센터 건립부터 하세월

설정욱 기자
설정욱 기자
입력 2022-09-15 14:00
업데이트 2022-09-15 14: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금융중심지 지정을 위한 첫 단추인 금융센터 건립 난항

이미지 확대
전북금융센터 예상도(전북도 제공)
전북금융센터 예상도(전북도 제공)
제3금융중심지 지정을 위한 전북금융센터 건립 사업이 수년째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다. 금융 생태계 조성의 기초가 될 금융센터 건립부터 난항을 겪으며 첫 단추마저 제대로 끼우지 못한 상황이다. 중앙부처와 관련 기관의 잇따른 반대로 뚜렷한 성과 없이 추진 기간만 길어지다 보니, 동력이 떨어진 게 아니냐는 우려가 나온다.

15일 전북도 등에 따르면 도는 1천218억 원을 투입해 전북혁신도시 인근 만성동 1만 2천㎡ 부지에 지하 2층, 지상 11층, 연면적 3만 6천407㎡ 규모의 금융센터 건립을 추진 중이다. 금융 전문 업무시설, 금융기관 사무실, 업무·편의 시설, 전문회의실 등을 집적화한 금융 대표 건축물을 만들겠다는 것이다, 다만 아직 첫 삽도 못 뜨면서 당초 목표였던 2023년 완공은 물 건너간 상태다.

앞서 지난 2020년 도는 전북신용보증재단이 보유한 적립금 1천700여억 원 가운데 1천200여억 원을 금융센터 건립비로 쓰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전북개발공사에 맡겨 금융센터를 지을 계획이었으나 경제성과 타당성 등 부정적 기류가 감지되자 이같이 변경했다. 하지만 전북신용보증재단 이사회에서 지역 소기업과 소상공인을 위한 자금을 국제금융센터 유치를 위한 사옥건립에 투자하는 것은 명분에 맞지 않다며 반대했다. 이후 도와 재단 측은 수차례 협의를 거쳐 금융센터 건립을 추진하는 방향으로 의견을 모았고 지난해 7월에는 TF도 꾸렸다.

그러나 이번에는 중소벤처기업부가 재단 본연의 기능인 소기업·소상공인 신용보증 업무에 차질이 생긴다며 제동을 걸었다. 중기부는 전북신용보증재단 기본재산의 20% 이내, 400억 원 가량만 건축비로 사용할 것을 권고하며 사실상 부정적 입장을 내비쳤다.
이미지 확대
금융타운이 들어설 부지 전경(전북도 제공)
금융타운이 들어설 부지 전경(전북도 제공)
전북도는 올해 설계발주를 목표로 중기부와 협의하겠다는 입장이다. 도 관계자는 “신보 이사회가 빠르면 이달 내 전반적인 투자 규모와 방향을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며 “이와 별개로 현재 중기부와도 협의를 하고 있고 기존 완강한 반대에서 최근 긍정적으로 바뀐 분위기인 만큼 올해 안으로 좋은 결과를 이끌어내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전주 설정욱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