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예산 끼워넣기’ 의혹에 경찰청 “작년 말부터 중형승합차 추진”

‘예산 끼워넣기’ 의혹에 경찰청 “작년 말부터 중형승합차 추진”

김헌주 기자
김헌주 기자
입력 2022-09-23 15:04
업데이트 2022-09-23 15:0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경찰청, 입장 자료 내고 해명
의경 폐지로 장비 위주 전환
“소요 예산 부풀리기 아냐”

경찰청이 경찰부대 중형승합차 도입은 대통령실 이전과 별도로 추진했다며 예산 삭감에 대비해 부풀리기를 한 것은 아니라고 해명했다. 대통령실 이전을 기회로 숙원사업 예산을 따내려던 게 아니냐는 언론 보도에 대해 입장 자료를 내놓은 것이다.

경찰청은 23일 “중협승합차 예산을 대통령실 이전에 끼워넣지 않았다”면서 “대통령실 이전이 확정되기 전인 지난해 말부터 도입을 추진했다”고 밝혔다.

의무경찰 폐지로 경찰부대 인력 규모가 이전보다 54% 감소해 경찰력을 더 효율적으로 운영하려면 장비 위주로 대응 방식을 바꿀 수밖에 없다는 설명이다.

현재 30명이 탑승하는 경찰버스보다 소수 정예 인력이 신속하게 기동할 수 있는 수단이 필요하다는 점에서 외국 경찰기관에서 운영 중인 차량을 참고했다는 설명도 덧붙였다.

경찰청 관계자는 “중형승합차는 집회시위, 경호 등 경비 상황이 빈발하는 서울 도심에서 보다 효과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면서 “일반 순찰차와 동일하게 경광등을 설치해 각종 치안 현장에도 투입해 운영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경찰은 중형승합차 소요예산을 120억원으로 잡아 ‘부풀리기’를 했다는 의혹에 대해선 “소요예산을 부풀리지 않았다”고 해명했다. 도입 첫 해 1대당 2억원씩 계산해 총 60대(경찰부대 5곳, 부대당 12대), 120억원이 필요하다고 계획했다는 것이다. 이후 전국 140여개 경찰부대에 순차적으로 도입하겠다는 구상이다.

김헌주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