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감서 허성태 ‘코카인 댄스’ 재생…“마약 공익광고 모델인데 적절한가”

국감서 허성태 ‘코카인 댄스’ 재생…“마약 공익광고 모델인데 적절한가”

김민지 기자
김민지 기자
입력 2022-10-07 21:12
수정 2022-10-07 21:13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일명 ‘코카인 댄스’를 추고 있는 배우 허성태씨. SNL 코리아 캡처
일명 ‘코카인 댄스’를 추고 있는 배우 허성태씨. SNL 코리아 캡처
배우 허성태씨가 ‘SNL코리아’에서 선보인 일명 ‘코카인 댄스’ 영상이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재생됐다. 마약류 예방 공익광고 모델로 활동 중인 배우가 ‘코카인 댄스’를 춘 것이 적절하지 못했다는 지적이다.

서영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7일 식품의약품안전처를 대상으로 한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국정감사에서 “과거 마약 청정국이었지만 지금은 ‘수리남’과 같은 현실이 대한민국에 벌어지는 것 아닌가 싶다”며 허씨의 코카인 댄스 영상을 상영했다.

코카인 댄스는 ‘코카인 2021′이라는 노래에 맞춰서 추는 ‘섹시 댄스’다. 코카인 2021 노래에는 코카인 가루를 흡입하는 듯한 소리와 함께 “코카인” 가사가 반복해서 나온다.

허씨는 국내 OTT 플랫폼 쿠팡플레이에서 방송한 ‘SNL코리아’에 출연해 코카인 댄스를 춰 많은 화제를 모았다.
식약처 주관 ‘마약 공익광고’에 출연한 배우 허성태씨. 식약처 유튜브
식약처 주관 ‘마약 공익광고’에 출연한 배우 허성태씨. 식약처 유튜브
그러나 허씨는 지난 6월 21일 식약처가 공개한 마약 예방 공익광고 모델로 참여했다. 허씨는 해당 광고에서 “한 번의 호기심이라는 덫에, 지독한 중독성이라는 덫에, 마약이라는 덫에 당신은 빠져들게 될 겁니다”, “마약의 덫 앞에서 단 한 번이라는 변명은 소용없습니다. 마약이 당신을 무너뜨리는 건 단 한 번이면 충분합니다” 등의 멘트를 한다.

영상이 끝난 뒤 서 의원은 “코카인 댄스라고 해서 유튜브에서 400만뷰를 넘어가고 있는 영상”이라면서 “(허씨가) 식약처에서 주관한 마약 예방 대국민 홍보 공익광고 모델을 하지 않았느냐”고 물었다. 코카인 댄스를 춘 허씨를 마약류 예방 공익광고 모델로 섭외한 것이 적절했냐는 지적이었다.

이에 오유경 식약처장은 “올해 공익광고 모델로 ‘오징어 게임’의 허성태 배우를 선정했다”며 “동일 배우가 다른 역할을 했던 건 파악하지 못했다”고 답변했다.

오 처장은 “영상을 보니까 다시 판단해야겠다고 생각한다”면서 “조치하겠다”고 말했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정치적 이슈에 대한 연예인들의 목소리
가수 아이유, 소녀시대 유리, 장범준 등 유명 연예인들의 윤석열 대통령 탄핵 집회에 대한 지지 행동이 드러나면서 반응이 엇갈리고 있습니다. 연예인이 정치적인 이슈에 대해 직접적인 목소리는 내는 것에 대한 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연예인도 국민이다. 그래서 이는 표현의 자유에 속한다.
대중에게 강력한 영향력을 미치는 연예인은 정치적 중립을 지켜야한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