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딸 이름으로 걸려온 전화…모두 한마음 ‘보이스피싱’ 막았다

딸 이름으로 걸려온 전화…모두 한마음 ‘보이스피싱’ 막았다

이범수 기자
이범수 기자
입력 2022-10-08 10:09
업데이트 2022-10-08 10:0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가족, 택시조합, 경찰이 한마음으로 3각 공조를 펼친 끝에 보이스피싱을 막았다.

경기 가평경찰서에 따르면 지난달 20일 아침 경기 가평군에 사는 60대 여성 A씨는 청천벽력과 같은 한 통의 전화를 받았다.

수화기 너머 속 낯선 사람은 A씨에게 “딸이 지금 보증을 잘못 서서 잡혀 있으니 당장 돈을 가져오라”고 했다.

널리 알려진 보이스피싱(전화금융사기) 수법에도 A씨는 아무런 의심을 하지 못하고 혼비백산이 돼 바로 집을 나설 수밖에 없었다.

그길로 은행에 가 3700만원을 현금으로 찾은 A씨는 상대가 시키는 대로 택시를 잡아타고 서울 영등포구로 향했다.

당시 집에 함께 있었던 A씨의 아들 B씨 역시 전화기 화면에 뜬 이름과 목소리가 여동생이 확실하다는 어머니의 말에 크게 놀란 상태였다.

어머니가 집을 떠나고 잠시 시간이 흐른 뒤에야 아들 B씨는 보이스피싱에 당한 것 같다는 생각에 정신이 들었다. 그제야 매제를 통해 여동생이 무사하다는 사실을 확인하고 바로 112에 신고했다.

이때부터 B씨와 경찰, 택시조합의 공조로 A씨가 탄 택시를 돌리기 위한 작전이 펼쳐졌다.

경기 가평군에서 서울 영등포구까지의 거리는 편도 60㎞가 넘는다.
금융감독원 본사. 서울신문DB
금융감독원 본사. 서울신문DB
신고를 받은 즉시 가평경찰서는 A씨가 가평군의 한 새마을금고에서 나와 버스터미널 인근에서 택시를 타는 모습까지 폐쇄회로(CC)TV를 통해 확인했다.

A씨가 탄 택시번호를 추적, 택시조합 측을 통해 택시기사의 연락처까지 확보했다. 경찰은 중간에 나들목을 차단해 택시가 가평을 빠져나가는 길목을 막으려고도 해봤으나 이미 택시는 그곳을 벗어나 서울을 향해 달리고 있었다.

보이스피싱 조직의 전화를 끊지 못하고 계속해서 협박과 세뇌를 당하고 있던 A씨는 “엄마, 지금 사기를 당하고 있는 거다”라는 아들의 말조차 믿지 않았다.

택시기사를 통해 경찰관까지 직접 전화를 걸었지만 “괜히 아들까지 큰일 당할 수 있다”며 A씨는 두려움에 휩싸인 모습만 보였다.

그러나 계속된 설득과 택시기사의 협조로 목적지에 도착하기 직전 다행히 택시를 돌려 A씨는 무사히 현금과 함께 집으로 돌아올 수 있었다.

이후 B씨가 확인해 보니 여동생의 이름으로 걸려왔던 전화번호는 국제전화번호였다. 어디선가 개인정보가 유출돼 이름까지 사칭한 것이다.

한편, 금융감독원은 지난 달 19일부터 지난달 말까지를 대면편취형 보이스피싱 예방을 위한 집중 홍보 기간으로 운영했다. 피해 사례와 피해 예방법을 담은 홍보물을 제작해 금융회사 영업점에 배포하고, 온라인 홈페이지에도 ‘정부기관 또는 금융회사 직원이 현금 전달을 요구한다면 100% 보이스피싱입니다’ 등의 주의 문구를 팝업창 형태로 띄우며 예방에 힘써왔다.
이범수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