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의 한 카페에 무인주문기(키오스크)가 설치돼 있다.
안주영 전문기자
안주영 전문기자
16일 서울연구원이 무인주문기를 경험한 서울시민 1074명을 대상으로 한 ‘무인주문기 이용실태’ 조사에 따르면 서울시민은 무인주문기를 이용할 때 가장 어려운 서비스로 행정서비스(17.5%)를 꼽았다. 다음에는 ▲종합병원(13.2%) ▲패스트푸드점(12.8%) ▲무인주유소·충전소(10.0%) 등이 뒤를 이었다. 서울연구원측 관계자는 “대부분의 소득계층과 연령대에 서 사용하기 가장 어려운 무인주문기 서비스로 모두 행정서비스와 종합병원을 꼽았다”고 밝혔다.
무인주문기 이용 시 불편한 사항으로는 ‘세부적인 문의 및 요청이 불가한 점’(30.4%)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시민 19.8%는 ‘화면 크기가 한정적이고 원하는 상품을 찾기 어렵다’고 답했고, 19.5%는 ‘현금결제 불가’를 불편한 요소로 꼽았다. 마지막으로 15.8%는 ‘화면 터지 형태의 조작이 어렵다’고 지적했다.
자연스레 행정서비스 영역에서 유인시스템 유형을 가장 원했다. 시민들은 유인시스템이 가장 필요한 서비스 영역으로 행정서비스(21.7%), 종합병원(20.2%), 음식점(10.0%)을 꼽았다. 실제 관공서나 대학병원 등에서는 무인주문기를 도입하더라도 보조원이 옆에서 직접 도와주는 경우를 많이 볼 수 있다.
시민들이 무인주문기를 가장 많이 접하는 곳은 ▲카페(30.8%) ▲패스트푸드점(23.2%) ▲음식점(16.5%) 순으로 나타났다. 연령대별로 보면 30대와 40대는 카페에서 무인주문기를 접하는 비중이 높았고 50대는 패스트푸드점, 60대는 은행 ATM에서 무인주문기 서비스를 자주 접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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