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유동규 “진짜 형들인 줄 알았는데 마음 다쳐”… 대장동 핵심의 반격

유동규 “진짜 형들인 줄 알았는데 마음 다쳐”… 대장동 핵심의 반격

박상연 기자
박상연, 한재희 기자
입력 2022-10-24 22:36
업데이트 2022-10-25 02: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재명 측 향해 연일 작심 발언

유 “책임감 있었는데 이젠 사실만”
1년간 함구하다 돌아선 이유 밝혀
작년 김용이 입원 지시 사실 밝혀
“정진상이 지검장과 말했다고 했다”

대장동 개발 건설사 배제 과정에
유 변호인 “성남시장이 지시했냐”
정영학 “지침 있었던 것으로 알아”
이미지 확대
유동규(왼쪽)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이 24일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대장동 개발 사업 특혜 의혹 관련 공판을 마치고 청사를 나서고 있다. 뉴시스
유동규(왼쪽)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이 24일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대장동 개발 사업 특혜 의혹 관련 공판을 마치고 청사를 나서고 있다.
뉴시스
지난 1년간 입을 다물었던 ‘대장동 일당’이 최근 줄줄이 입장을 바꿔 검찰 수사에 협조하면서 ‘불법 대선자금’ 수사가 급물살을 탄 양상이다. 향후 수사 과정에서도 이들이 추가 폭로나 협조를 이어 갈 것으로 예상돼 검찰 수사가 어디까지 확대될지 주목된다.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측을 향해 작심 발언을 쏟아 내고 있다. 그동안 유 전 본부장 측은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과 관련해 이 대표에게 책임을 돌리지 않았는데 태도가 완전히 바뀐 것이다. 유 전 본부장은 24일 취재진에게 궁금한 질문을 모아 주면 변호인을 통해 답을 주겠다고 공지하기도 했다.

유 전 본부장은 이날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2부(부장 이준철) 심리로 열린 재판 도중 취재진과 만나 “마음으로 다친 게 있다”면서 “진짜 형들인 줄 알고 있었다”고 말했다. 또 “전부 깨닫게 돼 이제는 마음이 편하고 홀가분하다”면서 “이제는 내 것만 하면 되니까 조사에도 그렇게 임할 것이다. 예전에는 책임감을 가지고 있었는데 이제는 사실만 다룰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이제 무서운 게 없다”고 덧붙였다. 유 전 본부장의 폭로와 관련해 윤희근 경찰청장은 “(그의) 신변 안전 조치가 접수된 것으로 안다”면서 “필요한 조치가 있는지 추가로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지난해 9월 29일 유 전 본부장 자택이 압수수색당할 당시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이 유 전 본부장에게 전화를 걸어와 “병원에 입원하라”고 종용했다는 의혹에 대해서는 “김용이 병원 입원을 지시한 게 맞다”고 답했다. 또 정진상 민주당 대표실 정무조정실장이 ‘당시 사건 수사를 지휘하던 A검사장과 이야기가 다 됐다. 입원하면 체포하지 않기로 했으니 병원으로 가라’는 취지로 김 부원장에게 말했다는 것에 대해서도 “당시 서울중앙지검장으로 들었다”고 답했다. 다만 이정수 전 서울중앙지검장은 이러한 의혹을 부인하고 있다.

재판 도중에는 유 전 본부장 측 변호인이 천화동인 5호 소유주 정영학 회계사에게 “대장동 개발사업에서 건설사를 배제하는 결정 과정이 성남시청 또는 성남시장으로부터 위에서 아래로 지시가 내려온 것이 아니냐”고 물으며 직접 이 대표를 거론하기도 했다. 정 회계사는 “그때 당시는 몰랐지만, 최근 재판 과정에서 알았다”면서 “위에서 (내려온) 지침이었던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답했다. 또 유 전 본부장 측 변호인은 “성남시장이던 이 대표가 ‘공원화(제1공단 근린공원)만 하면 다른 것은 다 알아서 해. 마음대로 하라’고 했다는 걸 전해 듣지 않았느냐”고 물었다. 정 회계사는 남 변호사에게 그와 같은 말을 들은 사실을 인정하면서도 “내부 과정은 잘 몰랐다”고 했다.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3부(부장 강백신)가 지난 7월 대장동 수사를 이어받았을 당시만 해도 검찰에 협조적인 피의자는 정 회계사 정도였다. 하지만 이후 유 전 본부장, 천화동인 4호 소유주 남욱 변호사, 남 변호사의 최측근인 이모씨 등도 입장을 바꿨다.

불법 대선자금 8억 4700만원의 전달책으로 알려진 이씨도 기존에는 비자금 조성 의혹을 부인했으나 최근 검찰에 자금 전달 메모를 넘기는 등 수사에 협조하는 모습을 보였다.
박상연 기자
한재희 기자
2022-10-25 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