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응급차 막고 떼창, 사람 내쫓은 술집…‘이태원 참사’ 낳았다

응급차 막고 떼창, 사람 내쫓은 술집…‘이태원 참사’ 낳았다

김정화, 김주연 기자
입력 2022-10-30 16:36
업데이트 2022-10-31 08:4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일각 “사람 많아 상황 파악 못했을 것”
“‘뒤로’를 ‘밀어’로 착각 가능성도”
일부 가게선 사람들 끌어올리고 CPR도

30일 용산구 이태원의 한 골목에서 조사중인 경찰들. AP
30일 용산구 이태원의 한 골목에서 조사중인 경찰들. AP
지난 29일 밤 서울 용산구 이태원에서 발생한 압사 참사를 담은 영상이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와 온라인 커뮤니티 등에 속속 게시되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 긴급 상황에서 출동한 구조 인력이 어마어마한 인파 때문에 사고 현장에 가는 것조차 힘들었는데, 일부 시민들이 응급차를 막아서는 장면도 있었기 때문이다. 일각에서는 핼러윈 축제의 일부로 착각한 시민들의 의도치 않은 행위일 수도 있다고 봤다.

30일 SNS에는 이태원 압사 현장 근처에서 큰소리로 음악을 튼 채 춤을 추고 노래를 부르는 사람들의 모습이 담긴 영상이 다수 올라왔다. 유튜브에 올라온 관련 영상은 13시간 만에 20만명 넘게 봤고, 대부분 이해할 수 없다는 반응의 댓글이 이어졌다.

당시 현장에 있었던 한 시민은 “바로 옆에서 사람이 죽어서 구조하고 있는데, 잔뜩 흥이 오른 사람들이 전혀 아랑곳하지 않고 응급차를 막아섰다”고 전했다. 다른 시민은 “경찰, 소방 대원이 계속해서 사람들에게 ‘길을 비켜달라’, ‘실제 상황’이라고 안내 방송을 했는데도 사람들이 술에 취해 듣지 않았다”고 말했다.

종합방재센터 등에 의하면 핼로윈 축제 분위기가 절정으로 치닫던 10시 17분쯤 “사람 10여명이 깔렸다”는 신고 전화가 접수됐고, 소방당국은 최초 신고 후 2분 만인 10시 19분 곧바로 구조대를 현장에 투입했다. 관내 구급차도 총동원했으나 구름처럼 몰린 인파 탓에 진입부터 어려움을 겪었다.
이미지 확대
심폐소생술 진행 중인 시민들
심폐소생술 진행 중인 시민들 이태원 사고현장에서 실신한 희생자들을 시민들이 심폐소생술을 진행하며 구조하고 있다. SNS캡쳐
일각에서는 사고 당시 현장에서 사람이 너무 많아 응급 상황인 걸 파악조차 하기 어려웠다는 증언도 나온다. 현장에 있었다는 한 시민은 “당시 워낙 정신이 없어 응급차를 보고도 그냥 작은 사고인 줄 알았다는 사람이 많았다”며 “경찰, 소방대원들 역시 핼러윈 코스튬으로 착각했을 수도 있다”고 했다. 인파가 몰리자 “뒤로, 뒤로”라고 외쳤는데, “밀어, 밀어”로 잘못들은 사람들이 더 거세게 밀어붙여 피해가 커졌다는 주장도 나오는 상황이다.

생사를 다투는 긴급한 상황이 수십분간 이어진 만큼 좁은 골목을 따라 붙어 있던 식당과 가게 관계자들의 대처 방식도 도마에 올랐다. 현장에 있었다는 한 호주 국적 남성은 “골목에 클럽들이 있었는데 저와 다른 사람들이 ‘사람들이 죽는다, 우리를 들여보내달라’고 소리쳤다”며 “그런데도 아무도 심각하게 듣지 않았다. 아무도 우리를 도와줄 사람이 없었다”며 급박했던 상황을 설명했다.
경찰이 용산구 이태원 주변 클럽과 술집 등에서 마약 및 성범죄 관련 집중 단속을 벌이고 있다. 뉴시스
경찰이 용산구 이태원 주변 클럽과 술집 등에서 마약 및 성범죄 관련 집중 단속을 벌이고 있다. 뉴시스
지난 29일 오후 서울 용산구 이태원동 일대에 핼러윈을 맞아 인파가 몰려 사고가 발생했다. 30일 새벽 현장에 급파된 의료진들이 부상자 구조활동을 하고 있다. 2022.10.30 연합뉴스
지난 29일 오후 서울 용산구 이태원동 일대에 핼러윈을 맞아 인파가 몰려 사고가 발생했다. 30일 새벽 현장에 급파된 의료진들이 부상자 구조활동을 하고 있다. 2022.10.30 연합뉴스
온라인에서는 사고 현장 바로 옆에 있던 한 술집을 저격한 고발성 글도 잇따랐다. 관련 글에 따르면 “현장에 있던 지인이 이러다 죽겠다는 생각에 해당 술집 테라스 난간으로 올라갔다. 성인 남성 키보다 높은 난간이었는데도 목숨을 구하려고 그랬다”고 했다. 하지만 이 술집 직원들이 ‘입장을 확인할 수 있는 팔찌 등이 없다, 영업에 방해된다며 내려가라’고 소리를 질렀다는 것이다.

글 작성자는 “직원들이 욕을 하며 무전기로 ‘올라오는 놈들 싹 다 막아, 던져버려서라도 내려보내라고’ 등의 발언을 했다”며 “살고자 올라왔던 지인과 다른 생존자를 다시 그 아비규환으로 내보냈다”고 항변했다. 또 다른 클럽에서는 전광판에 ‘압사 ㄴㄴ(아니다), 즐겁게 놀자’는 문구를 띄워 비난받기도 했다.

반면 힘겨운 상황에서 사람들을 조금이라도 살리기 위해 십시일반 도움을 보탠 점주들도 있었다. 또 다른 시민은 “사람이 너무 많아서 도저히 오도가도 못했는데, 상황이 점점 심각해지자 한 클럽에선 입장 팔찌가 없는 사람들도 그냥 들여보내줬다”며 “나 역시 친구랑 같이 사람들 물 마시게 도와주고, 손을 잡아주면서 버틸 수 있을 거라고 말해줬다”고 했다. 그러면서 “심정지 온 사람들이 많아지자 술집에서도 다 오픈해서 사람들을 누이고, 구급대원들이 올 때까지 사람들이 심폐소생술을 했다”고 전했다.
김정화·김주연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