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 핵무기 배치땐 제주가 최적?… 오영훈 지사 “국힘 특위 보고서 당장 폐기하라”

美 핵무기 배치땐 제주가 최적?… 오영훈 지사 “국힘 특위 보고서 당장 폐기하라”

강동삼 기자
강동삼 기자
입력 2022-12-27 15:38
업데이트 2022-12-27 15:3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제2공항 군사공항 활용된다면 건설 자체 반대 입장 밝혀
제주도 국회의원 3인도 “핵전쟁 본거지 구상 용납 못해”
국힘, 제주 전략도서화 검토 적시...최종보고서엔 빠진듯

이미지 확대
오영훈 제주도지사가 27일 도청 기자실에서 긴급기자회견을 열고 국민의힘 북핵위기대응특별위원회 보고서와 관련 입장을 표명하고 있다. 제주도 제공
오영훈 제주도지사가 27일 도청 기자실에서 긴급기자회견을 열고 국민의힘 북핵위기대응특별위원회 보고서와 관련 입장을 표명하고 있다. 제주도 제공
북한 핵공격 임박때 미국의 핵무기를 한반도에 전진 배치할 경우 제주도가 최적이며, 제주 제2공항 건설때 고려해야 한다는 내용의 국민의힘 북핵위기대응특별위원회(이하 특위) 보고서에 담아 논란이 되고 있다.

오영훈 제주특별자치도지사는 27일 제주도청 기자실에서 여당 ‘북핵위기대응특별위원회 보고서’와 관련 긴급 기자회견을 열었다. 오 지사는 이 자리에서 “북핵 대응 전략으로 한반도에 美 핵무기를 전진 배치할 경우 제주도가 최적이라는 점과 상황이 악화될 경우 제주도의 전략도서화 검토 필요라고 적시한 것은 세계평화의 섬 제주를 전략적인 핵배치 요충지로 만들겠다는 것”이라며 보고서를 당장 폐기하라고 정부와 여당을 향해 강력 촉구했다.

제주도가 확보한 보고서에 따르면 국민의힘 북핵위기대응특별위원회가 지난 26일 북한의 핵공격 임박 시 미국의 핵무기를 한반도에 전진 배치할 경우 제주도가 최적이라는 내용이 담겨 있다.

특히 특위 보고서(14쪽)에 따르면 ‘한국 배치 시에는 제주도가 최적(나머지 지역은 거리가 짧아 북한의 선제공격에 취약하고 미사일방어도 곤란)’이라고 언급한 뒤 ‘상황이 악화될 경우 제주도를 전략도서화하는 문제도 검토해야 한다’고 적시했다. 또한 ‘제주도에 미 전략폭격기 이착륙이 가능한 활주로 건설 및 핵무기 임시 저장시설 구축을 검토해야 하며 제주 신공항 건설때 이를 고려해야 한다’는 내용이 실렸다. 그러나 특위에서 이같은 내용을 논의했으나 문제화 되면서 최종 보고서에서는 빠진 것으로 파악됐다.

설상가상 이번 보고서 채택에 앞서 지난 10월 31일 국회의원회관에서 북핵위기대응세미나를 주최해 제주를 아예 군사기지 섬으로 만드는, 제주인의 자존심을 짓밟는 무책임한 방안이 여당내에서 논의했다는 점이다.

오 지사는 “이 세미나에서 발표된 제주도 전략도서화와 전략군 제언을 보면 더욱 충격적일 수 밖에 없다”면서 “제주도에 향후 핵전력을 운용할 전략군과 해병 제3사단을 창설하고 기지방어사령부, 스텔스비행단, 제2미사일사령부, 제2잠수함사령부, 제2기동함대사령부 등을 설치하자는 공식적인 제언이 포함돼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제2공항이 군사공항으로 활용된다면 건설 자체를 반대한다”는 입장을 분명히 밝혔다.

한편 이날 더불어민주당 제주도 국회의원 위성곤·송재호·김한규 의원 3인도 제주에 전술핵무기 배치를 거론하며, 제주를 핵전쟁의 본거지로 삼겠다는 국민의힘을 강력하게 규탄했다.

제주도 국회의원 3인은 “국민의힘의 이 같은 행태는 제주도민 권리와 대한민국 국민의 안전을 철저하게 짓밟고 무시한 반민주·반민족적 작태”라며 “국민의힘의 생각 속에 제주는 단지 자신들의 허황된 정치의식을 실현하는 데 필요한 도구에 지나지 않았다. 평화와 인권의 상징인 섬 제주에 제멋대로 핵전쟁의 방아쇠를 놓겠다는 구상은 절대 용납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제주 강동삼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