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의문사 사건 피해 유가족들 진실화해위에 “신속한 진상규명” 촉구

의문사 사건 피해 유가족들 진실화해위에 “신속한 진상규명” 촉구

최영권 기자
최영권 기자
입력 2022-12-27 18:41
업데이트 2022-12-27 18:4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최영권 기자
최영권 기자
중앙정보부·기무사·경찰 등의 국가폭력으로 인한 의문사 사건 피해 유가족들이 2기 진실·화해를위한과거사정리위원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신속한 진상규명을 촉구했다.

민족민주열사·희생자추모단체연대회의 진상규명특별위원회는 2일 서울 중구 진실화해위 앞에서 7차 집회를 열었다.

회견에 참석한 김용문(75)씨는 진실화해위가 아버지 죽음에 대한 진실 규명을 제대로 해줄 것을 촉구했다. 김씨는 지난해 3월 국가로부터 진실을 규명받기 위해 진실화해위에 진정서를 접수했지만 2년이 다 돼 가는데도 조사 계획에 대해 설명받지 못했다고 했다. 김씨 아버지는 1971년 8대 총선 때 전남 목포 대성동 선거관리위원회 부위원장으로 활동하다 부정선거 소송에 휘말려 조사를 받기 위해 야간열차로 상경하던 중 의문사했다.

대학 시절 학생운동을 하다 강제 징집된 뒤 프락치 공작에 동원된 권형택(63)씨는 “충무로에 있는 보안사 진양분실에서 15일간 창문이 막힌 밀폐된 공간에서 조사를 받고 프락치 공작을 당했다”고 말했다.

1986년 10·28 건대 항쟁 사건의 피해자 고용규씨는 “전두환 정권 당시 항쟁에 참가해 고문을 받은 청년들이 정신적 트라우마에서 헤어나오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단체는 이날 김광동 진실화해위원장과의 면담에서 “지난해 22건의 의문사 사건을 진정했지만 아직 조사 진전이 없는 상태”라며 “의문사 전체 사건의 사건 분석, 존안 자료 입수에 대한 조사계획, 무책임한 조사를 막기 위한 조사 지휘 운영체계 마련하고 내년 2월까지 의문사 사건의 분기별 정기 간담회 자리에서 구체적 조사 계획을 밝힐 것을 요구한다”고 했다.

앞서 추모연대는 지난 8월 2일부터 지난달 28일까지 6차례에 걸쳐 진실화해위 앞에서 진상 규명 촉구 집회를 열었다.
최영권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