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 요금 64만원, 수도·전기 요금 20만원 나와
집주인 “고의성 의심되지만 청구할 방법 없어”
SBS 뉴스 갈무리
7일 SBS에 따르면 지난달 6일 중국계 여행객인 두 남녀가 공유 숙박 플랫폼인 에어비앤비를 통해 서울 마포구의 독채 숙소를 25일간 예약했다.
그런데 계약 만료 나흘 전, 가스검침원이 다급하게 “가스가 새는 것 아니냐”는 연락을 집주인에게 해왔다. 계량기에 찍힌 가스 사용량은 645루베로 평소의 5배가 넘었다.
해당 기간 물은 120t 넘게 사용했는데, 이는 쉬지 않고 6일 내내 물을 틀어놔야 쓸 수 있는 양이다.
이렇게 나온 공과금은 가스요금 64만원, 수도와 전기요금 20만원 등 모두 84만원이었다.
CCTV를 확인해보니 두 사람이 숙소에 머문 것은 닷새 정도였고, 짐을 싸서 나간 뒤에는 사나흘에 한 번씩 5분 정도 들른 것이 전부였다.
집주인은 “불이 다 켜져 있었고 보일러가 돌아가고 있었고 그리고 창문도 다 열려 있었다. 가스 누수가 아니었다”며 고의성을 의심했다.
해당 숙박객은 입실하기 3~4일 전 집주인에게 예약을 취소할 수 있냐고 물었으나 거절당했다. 에어비앤비 프로필 사진을 바꾸고, 집 안에 CCTV가 있냐고 물어봤다고 한다.
집주인은 에어비앤비 측에 중재를 요청했지만, 기물을 파손한 것도 아니어서 이용객과 직접 해결해야 한다는 답을 받았다.
하지만 문제의 남녀는 이미 출국했고, 이후 연락도 닿지 않아 협의할 방법도 없는 상황인 것으로 전해졌다. 집주인은 “얼마나 나쁜 마음을 먹어야 이런 식으로 할 수 있냐”며 울분을 토했다.
한편 에어비앤비는 2008년 미국에서 시작된 숙박 공유 서비스로, 손님이 방을 빌리는 값은 주인에게 지불하고 이를 중개해준 에어비앤비는 수수료를 떼어가는 시스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