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개장한 김해공항 국제선 확장터미널. 부산시 제공
24일 한국공항공사와 부산시에 따르면 김해공항 국제선 확장 터미널이 5년간의 공사를 마치고 이날 개장한다.
김해공항은 코로나19 확산 이전인 2019년 이용객 수가 1000만명 이상인 유일한 지방공항이었다. 국제선 여객이 959만명 이었으며, 인천 환승 내항기 여객을 포함하면 1009만명이었다. 김해공항은 2016년 국제선 여객 터미널을 증축했지만, 이런 여객 수요를 따라가지 못해 남부권 시민이 공항 이용에 불편을 겪었다.
이번 국제선 터미널 확장에 따라 수용 능력이 기존 630만명에서 830만명으로 늘어났다. 서비스 Ⅳ수준(혼잡)을 적용했을 때 수용 능력은 922만명에서 1156만명으로 늘어난다. 확장터미널 1층에는 입국장이 신설돼 입국 심사대 11곳, 수화물 수취대 2개가 늘어났다. 덕분에 그동안 문제로 지적됐을 오전 6시~오전 9시 사이 국제선 입국장 혼잡이 줄어들 것으로 기대된다.
부산시는 김해공항 국제선 여객 수용 능력이 확대된 만큼 부산발 중장거리 노선 개발에 힘을 쏟을 계획이다. 정부가 지난 2월 인도네시아 정부와 항공회담을 열고 국내 지방공항과 자카르타, 발리긴 항공편을 각 주 7회 띄우기로 했는데, 김해공항에서 취항하도록 행정력을 집중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시는 유럽, 북미 직항 노선 개설을 위한 재정지원 방안을 국내외 항공사 협의 하는 등 항공 네트워크 확대에 힘을 쏟고 있다.
부산시 관계자는 “부산이 글로벌 허브 도시가 되려면 항공 네트워크를 강화가 꼭 필요하므로 공항, 항공사 등과 유기적은 협력 체계를 이어가겠다. 지역 사회와 함을 모아 반드시 거점 항공사를 존속시키고, 아태지역 중견 항공사로 육성하기 위한 지원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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