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27년 된 배·엉킨 구명조끼… 또 심장이 쿵

27년 된 배·엉킨 구명조끼… 또 심장이 쿵

입력 2014-10-01 00:00
업데이트 2014-10-01 03: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홍도 해상 유람선 좌초 ‘아찔’

30일 아침 7시 20분쯤 출발한 바캉스호가 전남 신안군 홍도 일대를 둘러보고 마지막 코스인 ‘슬픈여바위’에 접근하자 ‘꽝’ 하는 굉음이 두 번 울렸다. 이어 배 앞쪽에서 검은 연기가 치솟았다. 기암괴석을 더 가까이에서 보기 위해 갑판에 서 있던 승객 100여명은 갑자기 중심을 잃고 쓰러졌다. 승객들은 가라앉은 선수 반대편인 선미 쪽으로 몰렸다. 이어 “구명조끼를 입어라”, “2층 선미 높은 쪽으로 대피하라”는 선내 방송이 흘러나왔다.

이미지 확대
기울어진 바캉스호
기울어진 바캉스호 30일 오전 9시 11분쯤 전남 신안군 흑산면 홍도 인근 해상에서 유람선 바캉스호가 좌초되자 근처에 있던 유람선과 어선이 승객들을 구조하고 있다. 유람선에 탔던 관광객 105명과 승무원 5명은 모두 구조됐다.
독자 제공
이날 바캉스호가 좌초된 순간 승객들은 세월호를 떠올렸다. 승객 이모(47·여·전남 순천시)씨는 “사고 당시 세월호가 생각나 얼마나 겁을 먹었는지 정신이 하나도 없었다”며 “지금도 몸이 떨린다”고 말했다.

사고 후 승무원 5명은 대피 방송을 하고 승객들에게 구명조끼를 입혀 주거나 2층 갑판으로 승객들을 안내했지만 구명조끼가 낡은 데다 잘 정돈돼 있지 않아 착용하는 데 한참이 걸렸다. 충돌 당시 2층에서 섬을 구경하고 있던 이모(56)씨는 “구명조끼가 3개씩 너무 강하게 붙어 있어 입기가 어려웠고, 승객들이 서로 입으려고 실랑이하는 모습도 봤다”며 당시의 긴급한 상황을 전했다.

구명조끼를 간신히 착용한 승객들은 사고 10분 후쯤인 9시 25분쯤부터 뒤따라온 유람선에 옮겨 타기 시작했다. 사고 유람선의 150m쯤 후방에서 뒤따라오던 유람선이 가장 먼저 승객 구조에 나섰다. 이어 어선과 또 다른 유람선 2대 등 배 5척이 사고 현장에 도착했다. 승무원 5명은 승객이 모두 구조된 뒤 마지막으로 구조선에 올라탔다. 30분 만인 42분쯤 승객과 승무원 등 110명 전원이 구조됐다. 좌초 과정에서 부상한 5명은 해경 헬기로 목포한국병원으로 옮겨졌다.

승객 전원이 무사히 구조된 데는 세월호 사고의 학습 효과도 크게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우선 승무원들이 차분하게 승객들을 대피시키고 구명조끼를 입혔다.

경찰과 해경 등의 대응도 신속했다. 좌초 신고를 받은 전남지방경찰청 상황실은 해상사고 매뉴얼에 따라 곧바로 목포해양경찰서 상황실과 3자 통화를 연결했다. 목포해경 상황실은 좌초된 유람선 위치가 홍도항에서 동쪽으로 100여m 떨어진 것을 확인하고 홍도출장소 등에 “인근 어선을 총동원하라”고 지시한 데 이어 경비함정에도 출동명령을 내렸다.

노후 선박 문제가 다시 도마에 올랐다. 세월호보다 7년이나 빠른 1987년 일본에서 제작된 이 배가 취항한 지난 5월 주민들의 반발이 거셌다. 주민 김모씨는 “취항 당시 탄원서까지 제출하며 운항을 반대했는데 결국 운항 허가가 났다”며 “세월호 사고가 수습되는 와중에 이런 노후 선박 운항을 허가한 것은 문제”라고 꼬집었다.

해경은 선장 문석호(59)씨가 지난 9월 16일부터 이 노선에 투입된 것을 확인하고, 이번 사고가 홍도 지형에 익숙지 않은 선장이 기암괴석 쪽으로 무리하게 다가가다 미처 암초를 발견하지 못해 일어난 것으로 추정하고 정확한 원인을 조사하고 있다.

신안 최치봉 기자 cbchoi@seoul.co.kr

목포 최종필 기자 choijp@seoul.co.kr
2014-10-01 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