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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솔자도 실종돼 사고경위 파악 진땀… 여행사대표 등 20명 현지 급파

인솔자도 실종돼 사고경위 파악 진땀… 여행사대표 등 20명 현지 급파

유대근, 이근아 기자
입력 2019-05-31 01:58
업데이트 2019-05-31 02: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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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좋은여행사 대책·반응

여행자보험·60억 배상책임보험 가입
오늘 오전 1시 피해 가족 현지로 출발
법조계 “여행사도 법적책임 못 피할 듯”


동유럽 패키지여행 중이던 관광객 등 한국인 33명이 탄 유람선 ‘허블레아니’가 헝가리 다뉴브강에서 침몰하는 사고가 나자 여행 상품을 판매한 ‘참좋은여행사’ 측도 대책 마련에 나섰다.

30일 참좋은여행사에 따르면 이 회사의 대표이사 등 20명은 이날 오후 비행기를 타고 현지로 떠났다. 이상무 참좋은여행사 전무는 “인솔자도 (사고 이후) 연락이 두절됐다”면서 “현지의 협력사 직원들과 메신저 등으로 연락하며 상황을 파악하고 있다”고 말했다.

업체 측은 다뉴브강 야경 관광이 워낙 유명한 코스인데다 평소 사고가 없어 위험을 예측하지 못했다는 반응을 보였다. 참좋은여행사 관계자는 “여행업을 15년 정도 했는데 다뉴브강 쪽에서 사고 소식은 처음 들었다”고 말했다. 현지에 자사 직원이 없다 보니 사고 경위 파악에 애먹는 모습도 보였다. 여행사 측은 이날 오전 언론 브리핑에서 “(사고 선박이) 출발 전 정박해 있는데 대형 바이킹선(크루즈)이 뒤에서 추돌했다”고 발표했다가 몇 시간 뒤 “야경 투어를 거의 마치고 돌아오는 과정에서 추돌이 있었다”고 번복했다.

법조계에서는 허블레아니호를 들이받은 대형 크루즈의 선사뿐 아니라 참좋은여행사도 법적 책임을 질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침몰한 여객선 ‘허블레아니’는 여행사가 패키지 관광객을 위해 통째로 빌린 선박이었다. 홍한빛 변호사(법무법인 예율)는 “여행사는 안전사고에 대한 대책을 마련하고 고객들의 안전을 확보해야 할 의무가 있다”며 “이번 사고를 보면 야간인 데다 유속도 빠르고 익사나 전복 등 사고 위험이 있는데도 재난에 대한 아무런 안전·예방조치를 한 게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고 지적했다. 참좋은여행사 측도 책임이 현지 선박사에 있는지 묻는 질문에 “선박 선사에 1차 책임이 있으나, 여행사도 고객에게 책임을 지고 있으니 우리 회사 책임이 크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여행사 측은 “패키지관광을 떠난 고객들의 국내 가족들과 모두 통화했다”면서 “일차적으로 (현지에 갈) 준비가 된 가족 5명은 31일 오전 1시 비행기로 출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패키지 여행객들은 여행자보험에 가입돼 있으며 여행사도 60억원 규모의 배상책임보험을 든 것으로 확인됐다. 또 가해 선박도 스위스의 대형 선사 소속이라 사고 책임을 지는 데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여행사는 설명했다. 참좋은여행사는 2007년 삼천리자전거에서 분할된 국내 대표 여행사로 주로 패키지여행상품과 항공권을 판매하고 있다.

유대근 기자 dynamic@seoul.co.kr
이근아 기자 leegeunah@seoul.co.kr
2019-05-31 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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