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울진 산불 발생 10일째인 13일 완진 가능…산림청장 “오늘 진화율 92%”

울진 산불 발생 10일째인 13일 완진 가능…산림청장 “오늘 진화율 92%”

김상화 기자
김상화 기자
입력 2022-03-12 18:12
업데이트 2022-03-12 18: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울진·삼척 산불 9일째인 12일 산림 및 소방 당국이 완전 진화에 총력을 기울였으나 주불을 끄지는 못했다.

최병암 산림청장은 이날 오후 울진군 죽변면 산불현장 지휘본부에서 한 브리핑을 통해 “(울진·삼척 경계의) 응봉산 자락에 몰려 있는 불 세력을 집중적으로 약화하는 작전을 폈으나 주불을 끄지는 못했다”고 말했다.

오후 5시 기준으로 진화율은 92% 수준이다.

산불영향 구역은 오전보다 185㏊ 증가한 2만 832㏊다.

산림 및 소방 당국은 이날 응봉산 일대에 헬기 80대를 집중적으로 배치하고 지상진화대, 특수진화대, 특전사 등을 투입해 일부 화선(불줄기)을 끊었다.

또 이미 불이 지나간 응봉산 정상에 공중진화대 10명을 헬기로 투입해 진화작업을 벌였다.

서쪽인 내륙 쪽으로 넘어가는 불 세력을 저지하는 데도 성공했다.

산림 당국은 돌과 자갈이 많은 응봉산의 경우 장시간 불이 나면서 땅속에 상당한 양의 불기운이 있는 것으로 본다.

일반적인 산에 난 불이라면 80대의 헬기를 투입하면 하루 만에 끌 수 있지만, 응봉산에 난 불은 이런 이유로 쉽게 꺼지지 않고 있다. 현재 응봉산 일대에는 약간씩 비가 내리고 있다.

당국은 13일에 울진지역에 5㎜ 정도 비가 내릴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상황에 따라 진화 작업을 펴기로 했다.

또 야간에는 응봉산에 특별한 진화작업을 벌이지 않고 금강송면 소광리 지역에서만 감시 체계를 갖추기로 했다.

아울러 야간 진화가 가능한 수리온 헬기를 대기시켜 불이 다시 나면 바로 진압에 나설 방침이다.

최 청장은 “내일 비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완진 가능성도 있다”며 “오늘 상당히 불 세력을 누그러뜨려 끝이 보인다”고 말했다.
울진 김상화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