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뻔뻔한 ‘부산 여중생 성폭행’ 라이베리아 공무원…‘면책특권’ 요구(종합)

뻔뻔한 ‘부산 여중생 성폭행’ 라이베리아 공무원…‘면책특권’ 요구(종합)

정현용 기자
정현용 기자
입력 2022-09-23 17:39
업데이트 2022-09-23 17:3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경찰 “외교관 지위 부여받지 못해”…구속 방침

부산 국제행사 참여 라이베리아 공무원 2명
여중생 2명 호텔서 성폭행…피해자 친구가 신고
경찰, 비엔나 협약 대상 아닌 것으로 판단 
부산에서 열리고 있는 국제행사에 참여한 라이베리아인 공무원 2명이 여중생 2명을 성폭행한 혐의로 긴급체포됐다. 이들 중 1명은 범행 뒤 뻔뻔하게 ‘외교관 면책특권’을 주장했으나 경찰은 정식 외교관이 아니어서 면책특권 대상이 아닌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부산 동부경찰서는 라이베리아 국적인 50대 남성 A씨와 30대 남성 B씨를 체포해 조사하고 있다고 23일 밝혔다. 이들은 전날 오후 10시 55분쯤 부산 동구의 한 호텔에서 여중생 2명을 성폭행한 혐의를 받고 있다. A씨 등은 부산역 인근에서 우연히 만난 여중생 2명을 호텔로 데려간 것으로 전해졌다.

피해 여중생 친구는 112 전화를 통해 “친구 2명이 외국인에게 잡혀있다”고 경찰에 신고했다. 경찰이 즉시 출동했지만, A씨 등이 호텔 객실 문을 바로 열어주지 않아 강제 개방했다.

체포된 두 사람은 부산에서 열리는 ‘한국해사주간’ 행사에 참석하기 위해 부산을 방문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행사는 해양수산부와 국제해사기구(IMO)가 공동으로 주최했다. 두 사람은 라이베리아 소속 공무원으로, 교육 프로그램 참가자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 가운데 B씨는 영국의 IMO에서 파견 근무를 하던 중 이 프로그램에 참여했다.

국제해사기구 근무자인 B씨는 외교관 여권을 소지하고 있었고, 경찰에 외교관 면책특권을 주장했다. 그러나 경찰은 B씨 등이 국내 근무 등을 위해 외교관 지위를 부여받은 게 아니어서 외교관 면책특권을 규정한 비엔나 협약 적용대상이 아닌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경찰은 두 사람에 대한 수사가 어느 정도 완료되면 구속 영장을 신청할 예정이다. 경찰 관계자는 “피의자 등을 상대로 정확한 사건 경위를 조사하고 있다”고 말했다.
정현용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