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올해 새로 바뀌는 과학공부 어떻게

올해 새로 바뀌는 과학공부 어떻게

입력 2011-01-25 00:00
업데이트 2011-01-25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궁금한 건 그냥 넘기지 말고 통합적 사고 길러야

과학에 대한 통합적 이해와 과학적 사고를 배우자. 올 3월 새학기부터 새 교육과정에 따라 고등학교 1학년과 초등학교 5·6학년은 새 교과서로 과학을 배우게 된다. 단순히 교과서만 바뀐 게 아니다. 새 과학은 지식뿐 아니라 과학에 대한 통합적 사고와 사고력을 요구하고 있다. 때문에 전문가들은 실생활에서 궁금한 사항을 그냥 넘기지 말고 궁금함을 과학적으로 해결하려는 방법을 계속해서 생각해 봐야 한다고 조언했다.

고등학교 1학년의 경우 새 교육과정에서는 물리·화학·생물·지구과학의 경계가 없어진다. 이전에는 과목별로 따로따로 배웠지만 앞으로는 모든 분야를 통합해 배우게 된다.

예를 들어 ‘행성의 대기’를 설명하면서 위치에너지와 운동에너지, 이산화탄소 구조를 설명한다. 이전에는 물리와 지구과학에서 각각 따로 배우던 내용들이다. 또 ‘원소주기율표’는 지구의 내부구조(지각·맨틀·외핵·내핵)를 설명하면서 등장하는 식이다. 물리·화학·생물·지구과학 등 각 과목의 과학공부가 아니라 통합적 이해를 통해 과학 지식과 기술이 어떻게 만들어지고 발전했는지 그 과정의 이해를 강조한다.

새 교과서는 우리 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새로운 현대 과학 기술에 대한 내용도 다룬다.

기존 교과서에서는 찾아볼 수 없던 디지털카메라는 물론 광유병 유발 물질인 프리온, 나노물질, 연료전지, 조류인플루엔자, 기후변화 등도 배우게 된다. 김선영 미래엔 참고서개발팀 차장은 “새로워지는 고1 과학 교과과정은 단편적인 지식 쌓기가 아니라 통합적인 사고력을 바탕으로 한 과학 전반에 대한 이해를 요구한다.”면서 “융합과학의 기본과 전체 흐름을 파악해 둬야 큰 어려움 없이 교과과정을 따라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초등학교 5·6학년은 ‘과학자처럼 생각하기’를 배우게 된다. 한 단원에 최대 9개가 넘는 실험이 나오는 등 기존 이론 위주의 학습에서 실험 위주 학습으로 바뀌었다. 과학원리를 알아내는 실험을 통해 과학자처럼 과학적 사고력을 키우는 연습을 하게 되는 것이다. 지난해 개정된 초등학교 3·4학년 과학교과서에서 등장한 자유탐구도 다시 나온다. 학생 스스로 자유롭게 과학분야에서 탐구할 주제를 정하고 탐구과정을 진행해야 한다. 학생 스스로 원하는 과제를 정할 수 있지만 익숙하지 않으면 주제 선정이나 탐구과정에서 문제가 생길 수 있다.

과학적 사고는 실험을 통해 기를 수 있지만 실제 실험을 하지 않는 방법도 있다. 자신이 궁금한 점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실험설계를 반복하면 된다. 과학적 탐구 절차에 익숙해지면 된다. 유명한 과학자의 실험을 따라해 보는 것도 좋다. 과학자들이 어떤 궁금증이 생겨 어떤 과정을 통해 이를 해결했는지를 따라가 보는 것이다.

실험이 많이 나오는 TV 프로그램도 훌륭한 교재가 될 수 있다. 생활 속에서 알고 싶은 의문점을 찾아내고 그걸 해결하기 위해 어떤 실험을 어떻게 해 나갈까를 만들어 내는 것이 과학자처럼 생각하기인 셈이다. 강에리 수박씨닷컴 과학강사는 “교과서에 있는 그림이나 문제 속 지문에는 실생활에서 쉽게 경험할 수 있는 내용들이 많이 나온다.”면서 “경험했던 내용들과 연관 지어 기억하면 쉽게 받아들일 수 있다.”고 조언했다.

김효섭기자 newworld@seoul.co.kr
2011-01-25 2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