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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술형 확대’ 초등학교 수학 대비법

‘서술형 확대’ 초등학교 수학 대비법

입력 2011-06-14 00:00
업데이트 2011-06-14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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긴 지문 파악 위해 국어능력 중요 풀이과정·틀린문제 검토 습관화

초등학교 수학이 새 교육과정으로 바뀌면서 수준별 교육이 강화되고 다른 교과와의 연계성도 늘면서 문제 해결력을 강조하는 서술형의 중요성이 커졌다.

특히, 올해부터 서술형 문항의 비중이 확대되면서 많은 학생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 서술형 문제는 단답형으로 묻고 답하는 것보다 더 많은 사고력이 요구되기 때문에 미리 학습계획을 세워야 한다.

●지문 세분화·의도파악 도와줘야

서술형 평가에서는 답이 나오는 과정을 얼마나 논리적으로 설명하느냐가 평가의 기준이다. 따라서 기본적인 국어 학습능력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 다음은 초등학교 3학년 1학기 첫 단원에 나오는 문제다.



기존에는 어느 수가 큰지 물어보는 단답형으로 출제되었으나, 서술형 문제는 잘못 비교한 이유를 설명하게 함으로써 학생이 수를 비교하는 방법을 제대로 이해하고 있는지를 평가한다. 이 문제에서는 학생이 수의 크기를 비교하는 방법을 이해하고 있어야 현경이가 두 수를 잘못 비교한 이유와 수의 크기를 바르게 비교하는 방법까지 적을 수 있다.

서술형 문항은 이처럼 지문이 길고 여러 문장으로 된 답을 요구하는 것이 특징이다. 따라서 아이가 문제를 자세히 읽고 바르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중요하다. 즉 아이가 문제를 읽을 때 긴 문장을 세분화시키고, 그 문장에서 원하는 조건이 무엇인지를 하나하나 정확히 풀어내도록 유도해야 한다. 이 방법은 아이의 문제 이해 방법을 도와, 문제가 요구하는 식을 세우고 정확한 답을 유도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실수를 최소화할 수 있다.

●오답노트에 생각 표현하는 훈련 도움

아이가 모르는 문제에 대해 질문을 하더라도 답안지를 보고 확인하는 것이 아니라 문제 해결 방향을 충분히 생각해 보도록 유도해야 한다. 문제 풀이가 끝나면 아이와 함께 채점하며 아이가 제대로 알고 푼 것인지 확인하고, 틀린 문제는 어느 과정을 잘못 이해한 것인지 점검하자.

또 풀이가 끝난 후 반드시 검토하는 습관을 가지는 것도 중요하다. 수학 오답노트를 만드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서술형 평가에서는 자신의 생각을 말로 표현하고 글로 나타내는 훈련이 필요하므로 풀이 과정이나 틀린 문제를 공책에 직접 써서 해결하는 연습을 기르도록 해 주는 것이 좋다. 이 방법은 아이의 취약한 부분을 파악해 집중적으로 처방하는 데 도움이 되고, 내신시험을 준비할 때도 유용한 참고서로 활용할 수 있다.

이승민 제3교실 수학연구소장은 “48÷8=6이라는 식을 ‘48 나누기 8은 6이다.’라고 읽을 수도 있지만, ‘48은 8이 6묶음인 수이다.’ 또는 ‘48에서 8을 6번 빼면 0이 된다.’처럼 다양하게 해석할 수 있다.”면서 “하나의 개념을 여러 가지로 표현할 수 있는 수학적 어휘력을 기르는 것이 서술형 문항을 대비할 수 있는 비결”이라고 말했다.

최재헌기자 goseoul@seoul.co.kr
2011-06-14 2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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