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EDI 독서교육 성공 포럼 중계
독서는 가장 기본적인 학습 방법이다. 책을 읽어야 배울 내용을 알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단순히 독서가 국어만을 위한 것이라는 생각은 잘못이다. 독서는 교과 학습에 강력한 힘을 발휘한다. 이경화 한국교원대 교수는 “독서는 교과 학습의 가장 중요한 방법”이라고 강조한다. 독서에 왕도는 있을 수 없지만 그렇다고 무턱대고 많이만 읽는 것이 능사는 아니다. 한국교육개발원(KEDI)이 주최한 제4차 독서교육포럼에 소개된 독서교육 성공 사례로 어떻게 독서교육을 하는 것이 좋은지 살펴봤다.강원 속초 청대초등학교 학생들이 신문을 이용한 독서교육활동을 하고 있다. 읽기와 그림 그리기를 합쳐 아이들이 읽는 것에 흥미를 갖도록 하고 있다.
한국교육개발원 제공
한국교육개발원 제공
초등학생 때는 독서에 대한 흥미를 잃지 않도록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초등학교 3~4학년이 되면 아이들은 사실과 허구를 구분하고 주제와 생각을 분류한다. 속독과 정독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전략적인 독서교육이 가능해진다. 권해경 대구왕선초등학교 교사는 이 같은 전략적 독서교육이 가능해지는 시기에도 학생들이 독서에 대한 관심을 갖도록 매달 한 권의 필독서를 정해 ‘아침 독서 10분 운동’이나 ‘도서실 방문 수업’ 등을 통해 아이들이 매일 꾸준히 독서하는 습관을 들이도록 했다. 또 혼자서만 읽는 것이 아니라 친구들과 독서 경험을 공유하는 방법도 사용했다. 친구들끼리 책을 읽어주기도 하고 동시를 낭송하기도 했다. 권 교사는 “학생들과 함께 책을 읽고 토론해 보니 우리나라 창작동화가 실제 생활과도 연관돼 있어 외국 동화를 읽을 때보다 반응이 좋았다.”고 말했다.
중학생들은 컴퓨터 게임이나 텔레비전 등에 빠져 있는데 황인전 대전외삼중학교 교사는 오히려 인터넷을 적극 활용해 독서교육을 했다. 황 교사는 자신의 인터넷 홈페이지에 독서토론·학습지·감상문방, ‘나도 작가’ 등의 방을 만들었다. 아이들에게 친숙한 인터넷을 독서교육에 적용한 것이다. 음식물 쓰레기 처리 비용 등에 대해 인터넷상에서 토론을 벌이기도 했다. 교과서에 나오는 이야기가 있는 그림책도 자료로 선정했다. 글을 읽는 데 흥미를 잃은 학생을 배려한 것이다.
고등학교의 독서교육은 대입과 연관될 수밖에 없다. 하지만 이때도 다 함께 토론 등을 하며 스스로 답을 만들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박정현 인천국제고 교사는 책을 선정해 추천하고 1주일에 1~2회씩 다 같이 책 읽는 시간을 가졌다. 책과 관련된 신문기사 등의 읽기 자료도 함께 읽었다. 학생들은 이 같은 독서교육을 통해 직접 논술문제를 만들고 풀기도 했다.
김효섭기자 newworld@seoul.co.kr
2011-11-29 24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