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아이 폭력피해 체크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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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력 2012-01-17 00:00
수정 2012-01-17 0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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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개 이상 징후 보이면 전문교사와 상담해야”

최근 학교폭력이 심각한 사회문제로 떠오르면서 전문 상담교사의 중요성이 더욱 두드러지고 있다.

부모도, 담임교사도 모른 체 지나치는 ‘폭력의 그늘’을 발견하고 위기상황 해결책을 제시하는 상담교사의 역할은 학교폭력의 해결은 물론 가장 중요한 예방책으로 제시되고 있다. 위기학생 상담 전문가로 알려진 우지향 서울문화고 전문 상담교사로부터 학교폭력 가해·피해학생들의 최근 경향과 학부모가 직접 체크해볼 수 있는 가해·피해학생 징후 리스트에 대해 들어봤다.

→최근 학교폭력과 관련해 위기학생들이 드러내 보이는 경향은.

-과거에는 대개 집안 형편이 어려운 학생들이 학내에서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가 종종 있었지만, 최근에는 가정의 경제력과 무관하다. 특히 전문직 부모를 둔 가정의 위기학생 발생빈도가 높아졌다. 이는 가해학생과 피해학생 모두에게서 공통적으로 발견할 수 있는 원인이기도 하다. 지적 능력을 갖춘 자폐증상을 뜻하는 야스퍼거 증후군을 보이는 학생들이 피해학생이 될 확률도 높다.

→야스퍼거 증후군과 학교폭력의 상관관계는.

-야스퍼거 증후군이란 지적 능력을 갖췄지만 자폐증상 때문에 사회적 소통능력이 부족한 경우다. 쉽게 말해 굉장히 똑똑한데 ‘눈치가 없다.’거나 공감능력이 떨어지는 친구들이다. 2007년 버지니아공대 총기난사사건의 가해자가 이 증상을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요즘 아이들은 자기들만의 패거리 문화를 굉장히 중요시하는데 이 경우 그들만의 문화에 끼어들지 못하면 배제된 학생으로 낙인 찍히게 된다. 한 학교에서만 5명의 학생을 이같은 증상으로 상담한 적이 있다. 겉으로 드러나는 것보다 4~5배는 많은 학생들이 야스퍼거 증후군을 갖고 있을 것으로 보인다.

우지향 서울문화고 전문상담교사
우지향 서울문화고 전문상담교사
→부모와 담임교사도 모르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학교폭력 징후는 무엇인가.

-조금만 주의를 기울이면 가해·피해학생들에게서 모두 폭력의 징후를 발견할 수 있다. 우선, 피해학생들에게는 비언어적 징후가 나타난다. 갑자기 두통이나 복통을 호소하면 폭력 피해를 의심해야 한다.

또 이유 없이 전학을 시켜달라거나 준비물을 사야 한다고 돈을 자주 가져가는 경우, 작은 일에 깜짝깜짝 놀라고 불안해하는 경우나 일기나 노트 등에 죽고 싶다거나 폭력적인 그림의 낙서가 발견되기도 한다. 가해학생의 경우 밤늦도록 잠을 자지 않거나 돈 씀씀이가 커지는 경우, 친구에게 받았다고 하면서 비싼 물건을 가지고 다니는 등 행동을 보이면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이 가운데 3분의1이상에 해당하면 담임교사에게 주의를 부탁하고, 2분의1이상에 해당되면 전문상담교사와 상의해야 한다.

→가장 시급한 대책이 무엇이라고 보나.

-최근에는 초등학교 5~6학년의 어린 학생들도 학교폭력의 가해자가 된다. 초등학교에 전문 상담교사를 하루빨리 배치해야 한다. 폭력이 고착화되기 전에 학교 안에서 상담과 교육을 통해 예방한다면 향후에 우려되는 더 큰 문제를 막을 수 있다.

윤샘이나기자 sam@seoul.co.kr

2012-01-17 2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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