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세계 연구중심대학을 가다] “최첨단 기술이 국가 성장동력… 실용학문 개발에 답 있다”

[세계 연구중심대학을 가다] “최첨단 기술이 국가 성장동력… 실용학문 개발에 답 있다”

입력 2013-01-08 00:00
업데이트 2013-01-08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슈마흐텐베르크 아헨공대 총장

“국가발전의 원동력은 최첨단 기술 개발이며 그것을 가능하게 하는 것은 산학협력을 통한 실용학문 개발입니다.”

에른스트 슈마흐텐베르크 아헨공대 총장은 서울신문과의 인터뷰에서 대학과 산업체의 협력과 경제 성장에 있어서 이공계 역할을 강조했다. 슈마흐텐베르크 총장은 “과학과 공학이 국가의 성장동력임은 물론 세계적인 경제위기도 해결할 수 있는 열쇠가 될 수 있다고 믿고 있다”면서 “아헨공대는 2020년까지 ‘공학과 과학으로 글로벌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학교의 발전전략으로 세우고 있다”고 밝혔다.

슈마흐텐베르크 총장은 기업과의 긴밀한 유대관계도 강조했다. 그는 “우리는 필립스, 마이크로소프트, 포드 등 세계적인 기업과 합작한 260개 연구소를 운영하면서 산업현장에 즉각 반영할 수 있는 최신기술과 상품을 개발 중”이라면서 “업계와의 긴밀한 유대 관계는 우리 대학의 교육·연구기능, 사회에서의 역할 모두에 도움을 주고 있다”고 덧붙였다. ‘아헨공대의 학생들은 강의실이 아닌 산업현장에서 배운다’는 슈마흐텐베르크 총장의 말은 독일 대학가와 산업현장에서 유명한 격언으로 인용될 정도다.

그는 인터뷰 내내 “과학기술은 국가의 미래가 달린 문제”라는 것을 강조하면서 “연구와 교육기능을 모두 담당할 수 있는 대학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대학에서의 공학·과학교육은 산업계에서 풀지 못하는 문제를 연구해 해결하는 과정”이라면서 “원천기술에서 응용기술까지 산업현장에 필요한 모든 기술을 연구하는 것이 아헨공대의 목표”라고 덧붙였다.

슈마흐텐베르크 총장은 한국과의 인연을 강조하기도 했다. 총장은 “다양한 실용기술을 많이 가진 한국은 아헨공대의 ‘타깃국가’”라면서 “재생 에너지 등 미래 국가발전에 도움될 기술에서 협력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아헨공대에는 현재 200여명의 한국 유학생이 공부하고 있으며, 학교는 이 대학 석사 출신인 고 허영섭 녹십자 전 회장이 기부한 장학금을 기반으로 한국학생 전용 ‘목암 장학금’을 운영하는 등 다양한 지원책을 마련해두고 있다.

아헨 윤샘이나 기자 sam@seoul.co.kr

2013-01-08 2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